지난달 31일 영동군 상촌면 하도대리에서 남기생 농가에서 첫 벼베기 수확을 실시했다. 사진=영동군 제공
지난달 31일 영동군 상촌면 하도대리에서 남기생 농가에서 첫 벼베기 수확을 실시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은 본격적인 벼베기가 시작되며 코로나 19로 지친 농촌을 달래며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1일 군에 따르면 올해 첫 벼베기 농가는 영동 상촌면 하도대리 남기생 농가로 조생종 운광벼 0.5ha 농지에 지난달 31일 처음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인 벼수확을 위한 벼베기 겸 탈곡은 한해 농사마무리를 알리는 농사일로 예로부터 농업 인에게는 큰 의미 있는 농작 업이다.

특히 지난 5월 초 영동지역에서 가장 먼저 모내기를 한 이 농가는 수확기쁨도 가장 먼저 누렸다.

올해는 집중장마와 35도 이상 폭염 등 변덕스러운 날씨가 기승을 부렸지만 별다른 병해충이 발생되지 않아 작황은 평년수준을 유지했다.

영동농업기술센터가 안정적 영농환경조성을 위해 지역농가들에 지원한 틈새시장 공략 벼 조기재배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품질 좋은 신선햅쌀 생산 가능 및 추석 전 출하용 햅쌀 재배농가 확대 큰 도움이 됐다.

첫 벼베기를 시작으로 조생종 품종부터 벼베기가 이루어지며 지역 보급종 품종인 삼광벼, 추청벼 수확은 10월 중순까지 본격적으로 수확작업이 진행된다.

남 씨가 재배하는 운광벼는 조생종 품종으로 조생종 중 밥맛이 가장 뛰어나며 수량도 높은 우수품종으로, 건조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의 식탁과 올해 추석 차례상에 올려질 예정이다.

남기생 씨는 “올해는 추석도 늦고 날씨변화를 예측하기 힘들어 이앙부터 꼼꼼한 관심을 기울였다”며 “긴 집중장마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행히 날씨가 잘 도와줘서 예정대로 품질 좋은 쌀을 수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인홍 군 농기센터소장은 “수확계절을 맞아 각 작목별로 본격적인 수확이 진행되며 코로나 19로 지친 농촌에도 모처럼 활기가 돌 것”이라며 “일손부족 장마 등 많은 시련이 있었음에도 금년농사 풍작에 감사하고 내년도에도 풍년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영농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