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소방서는 여름철 폭염으로 벌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벌집제거 출동이 증가하자 벌쏘임 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 = 당진소방서 제공
당진소방서는 여름철 폭염으로 벌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벌집제거 출동이 증가하자 벌쏘임 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 = 당진소방서 제공
[당진]당진소방서는 여름철 폭염으로 벌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벌집제거 출동이 증가하자 벌쏘임 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장마가 끝나고 기온이 급상승하는 시기에는 벌의 개체 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특히 올해는 54일간의 최장장마로 인해 초기에 벌집을 제거할 수 있는 시기를 지나친데다 최근 벌집을 제거해달라는 신고가 급증해 소방대원들은 찜통더위 속에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벌집은 주택, 학교, 빌딩, 인근 야산 등 주위 어디에나 분포해있다. 특히 말벌은 주택 처마나 베란다, 가로수 등 생활공간에 집을 짓는다.

덩치가 일반 벌의 2개 이상 크고, 독의 양도 15배나 돼 치명적이다.

등산, 캠핑 등 야외활동 시 벌집을 발견했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주변에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실수로 벌집을 건드렸다면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말고 낮은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벌 쏘임을 막기 위한 주의사항은 △벌집 가까이 접근 금지 △야외활동 시 강한 냄새가 나는 향수 등 자제 △화려한 색의 옷 착용 금지 등이다.

유장균 화재대책과장은 "오는 10월까지는 벌의 활동 증가로 안전사고 위험이 예상된다"며 "벌집 발견 시 제거하려다 쏘이면 자칫 생명까지도 위험할 수 있으니 접근을 금하고 119로 신고해주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