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과 지역단체주민이 유원대학교가 2021년 대학정원감축관련 지역현안 경청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군과 지역단체주민이 유원대학교가 2021년 대학정원감축관련 지역현안 경청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군은 지난 28일 군청상황실서 유원대학교 정원감축관련 지역현안 경청시간을 가졌다.

이날 주제는 유원대학교 2021년 본교 정원구조조정 관련해 영동군, 지역주민단체, 유원대학교의 정원감축관련 갈등에 대한 의견청취 대책회의로 영동군 3명, 지역민간단체 관계자 3명, 유원대학교 3명, 유원대학생 3명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세복 군수가 회의를 주재했다.

박 군수는 “유원대학교 주인은 학생이다. 영동군 주인은 영동군민”이라며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갈등 매듭을 풀어나가기 위해 의견을 경청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유원대학교 2021학년도 본교 입학정원 140명 감축으로 지난 5월부터 반발 여론이 형성되어 사회단체장을 주축으로 유원대 영동본교 정원감축 반대 대책위원회가 꾸려지는 등 영동군과 지역주민들이 유원대학교측과 갈등을 빚었다.

특히 회의는 영동군의 재정지원, 유원대학측의 상생협약위반, 본교 구조조정이유에 대한 토론이 관건이었다. 군은 본교정원 감축시 군재정지원을 끊겠다는 압박카드를 꺼내 들었다. 유원대학교는 학령인구감소로 학과구조조정과 통폐합에 따른 정원조정은 불가피한 조처라며 대학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동지역사회는 영동대학교 본교 정원감축을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돼 사회단체장을 중심으로 유원대학교 영동본교 정원감축반대 대책위원회를 조성했다

지역민간단체 관계자는 “유원대학교는 군에 재정지원을 요구하면서 상생협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군민들은 실망과 배신감을 많이 느끼고 있어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다. 유원대는 총장의 군민사과와 기존협약서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원대학교 학생대표측은 “유원대학교는 학생수와 군의 재정지원만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원대학측 관계자는 “대학이 너무 어려워 재정지원을 요청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군은 대학을 위해 대학은 군을 위해 협력을 할 일이 있다. 군은 당연히 재정지원에 협력해야 한다. 영동군에 대학측 입장표명을 추가로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박세복 군수는 “유원대학교에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는 근거는 없지만 유원대와 상생발전하고 학생들을 위해 어렵게 재정지원을 해오고 있었다”고 밝혔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