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당진]당진시 대호지면과 석문면 간척농지에 건설될 대규모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갖가지 문제점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대호지면 대책위원회 중심으로 제기된 태양광발전사업으로 인한 마을공동체 붕괴 우려 외에도 발전소 임대 후 농지 환원에 관한 문제 등도 계속해서 거론된다.

노종철 대호지면 체육회장에 따르면 대책위 주민들은 당진시와 별도로 대학교 연구기관이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간척지 태양광 사업에 대한 질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들은 우선 염해 간척농지 태양광 사업으로 인해 미 계약 필지에 대한 인근 벼 및 농작물 생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한다.

특히, 임대 계약이 끝나는 20년 후 농지로 반환되었을 때 농지 원상복구 기간과 농지로서 활용이 가능한지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며 해결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또, 태양광 설치로 인한 인근 농지가격 및 거래현황과 주거민 농업환경에 대한 변화와 미래에 대한 분석을 의뢰하고 태양광 조망권이 주민에게 미치는 정신적, 물질적 피해 분석, 태양광 사업으로 인한 전자파가 주민 건강 및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의뢰할 계획이다.

노종철 회장은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발전소가 건설됨으로서 입게 될 피해에 대한 대책이 선행돼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생략되고 있다"며 "허가 기관에서 이러한 문제해결에 의지를 가지고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진농민들의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선제적으로 간척농지염해태양광발전에 대한 보수적 입장을 밝히 서산시를 당진시에서도 참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서산시는 지난해 9월 간척농지 염해태양광발전에 대해 관계법령과 지침을 매우 엄정하고 보수적으로 적용하고, 개발행위허가 신청 시 세심한 검토와 자연생태계파괴, 경관훼손, 재해유발 등을 사전에 차단 및 20년 후 농지의 복구 현실화를 위해 농지복구설계서를 빈틈없이 검토해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