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명단제출 거부에는 "방역에 특권 없다" 비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한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의 2차 총파업 등 의료계 집단 휴진과 관련, "원칙적인 법 집행을 통해 강력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를 향해선 "비상진료계획을 실효성있게 작동해 의료공백이 없도록 하라"며 "의료계와의 대화를 통한 설득 노력도 병행하라"고 주문했다. 청와대 참모진에겐 "비상관리체제를 강화하라"고 당부했으며, 이에 청와대는 윤창렬 사회수석이 맡아온 의료대응 태스크포스(TF)를 김상조 정책실장이 직접 챙기면서 비상관리에 들어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민주노총의 8·15 종각 기자회견 참가자 명단 제출 거부와 관련, "코로나 방역에는 특권이 없다.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강 대변인은 "방역에는 차별이 없고, 누구도 예외없다는 게 문 대통령의 생각이다. 국민 생명과 안전에 관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 추세에 맞춰 긴급돌봄과 관련된 3가지 당부사항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2학기 긴급돌봄을 차질없이 진행하기 위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라"며 "학부모의 안심감을 높여주기 위해 돌봄시설의 밀집도를 낮추고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지원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또 "가족돌봄 휴가가 많이 소진됐으니 기업이 가족돌봄을 위한 휴가연장에 나설 경우 지원해주는 방안을 검토하라"고도 당부했다. 이와 관련, 강 대변인은 "1학기 원격 수업 기간에 긴급돌봄휴가를 비롯해 연차를 소진한 부모가 많은데 많은 사기업체가 무급휴가를 말하고 있어서 생계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까지 고려한 당부말씀"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