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인프라 구축 절실

대전 중구 오류초등학교에서 가수원역 방향 호남선이 대덕구 조차장에서 서구 가수원까지 도심 중앙을 관통해 지역 단절과 도시 균형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중구 오류초등학교에서 가수원역 방향 호남선이 대덕구 조차장에서 서구 가수원까지 도심 중앙을 관통해 지역 단절과 도시 균형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사진=대전일보DB]
1905년 경부선 대전역 개통과 함께 도시화의 시동을 건 대전은 1914년 호남선이 더해지며 명실상부한 철도 중심도시도 거듭났다. 여기에 경부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지선을 품은 지리적 여건을 토대로 수도권과 영·호남을 잇는 대한민국 교통의 중추로 자리매김 해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과 함께 이뤄진 도시 안팎의 교통 환경 변화 속에 교통 수도로 일컬어지던 대전의 입지는 끝 모를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015년 호남 고속철도 개통 이후 그동안 호남의 관문 역할을 해 온 서대전역은 사실상 그 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고, 한 때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경부·호남선은 이제는 도시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 돼 버렸다. 게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교통량을 소화해 줄 순환도로의 부재까지 겹치며 도시 외연 확장은 한계에 도달했고, 교통의 중심이라는 대전의 명성은 그 힘을 잃어가고 있다.

◇ KTX 운행 감소에 침체된 지역 경제…서대전역 활성화 `선택 아닌 필수`=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호남의 관문 역할을 해온 서대전역은 충북 오송-전북 익산을 직통하는 호남고속철 개통 이후 KTX 운행이 급감하면서 이용객이 크게 줄어들었다. 2014년 KTX 이용객은 하루 4500명에 달했지만, 2015년 그 절반 수준인 2200명으로 줄어들더니 2016년에는 1600명 수준까지 곤두박질 쳤다. 게다가 이용객의 발길이 줄어들면서 주변 상권은 생존을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고, 이로 인해 서대전역을 활성화 시켜야 된다는 지역 사회의 목소리 또한 수년 째 지속되고 있다.

더욱이 제8대 후반기 임기에 돌입한 대전시의회는 지난달 초 중부권 관광거점 도시로의 도약 등을 위한 `서대전역 KTX 증차 촉구 건의안`을 의결하고 정부와 국회, 관련 기관 등에 전달키로 했다. KTX 감편운행으로 인해 주변 상권이 쇠퇴하고 이는 결국 원도심 지역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는 취지다. 게다가 시의회는 철도의 공공성을 외면한 채 열차 편성을 줄이게 된다면 도시의 발전은 정체되거나 더욱 쇠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도 함께 담았다.

다만 대전 서구 가수원역-충남 논산역을 잇는 곡선 구간을 곧게 펴는 `호남선 고속화` 사업 시행 여부가 조만간 결정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해당 구간 선로가 직선화 될 경우 KTX의 서대전역 접근성과 안전성이 향상돼 열차 증편을 통한 서대전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 사업의 핵심은 가수원역에서 논산역까지 45㎞ 구간 중 굴곡이 심한 노선을 직선에 가깝도록 개량하는 것이다. 사업 완료 시 가수원-논산 거리는 34.4㎞로 10.6㎞ 줄고, KTX 기준 운행시간은 33분에서 23분으로 10분 감소한다. KTX 열차의 최고속도 역시 시속 104㎞에서 146㎞로 상승한다.

◇도시 균형발전 가로막는 경부·호남선 철로…지하화로 돌파 =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경부선은 대전 대덕구와 유성구, 동구를 지나 충북 옥천을 통과한다. 이중 대덕구 신대동에서 동구 판암 나들목까지 13㎞ 구간은 도심 상부를 관통한다. 여기에 서울과 전남 목포를 운행하는 호남선은 대전 중구와 서구를 가로질러 충남 계룡으로 빠져나간다. 대덕구 오정동 대전조차장에서 서대전, 가수원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철도 11㎞가 지상구간이다. 경부·호남선 철길이 대전 전역을 물리적으로 나누고 있는 형국이어서 도심의 발전을 가로막고 지역내 교류를 단절하는 등 각종 지적들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부산과 대구 등 타 지자체에서 먼저 철도 지하화에 발벗고 나서면서 지역에서도 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시의 경우 민선 7기 핵심 사업으로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추진했고, 지난해 2월 `부산 대개조 비전`을 선포한 뒤 1년 만에 연구용역을 전액 국비로 진행하는 등 철도 지하화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13년 간 철도 지상화를 전제로 6600억 원을 투입해 철도 정비사업을 벌였지만, 지역 격차 해소와 도시 발전을 위해 과감히 철도 지하화로 방향을 틀었다. 대구시의 철도 지하화 구간은 경부선 서대구고속철도역-동대구역(14.6㎞)이며 시는 지하화에 사업비 8조 700억 원 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대전시는 경부·호남선 철로는 땅에 묻고, 경남까지 철길을 새로 부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철도 지하화 사전타당성 검토와 시설 효율화 방안을 연구해 볼 수 있도록 해달라며 정부에 용역비 35억 원 국비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시는 철도교통 취약지역의 철도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점, 경부선을 대체하는 중·남부 내륙철도망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전-진주 철도의 명분을 찾고 있다. 지역 내부적으로는 2015년 개통된 호남선 KTX 여파로 침체일로를 걷는 서대전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출퇴근 시간 정체현상 부추기는 순환도로 부재 = 대전은 경부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남부순환고속도로의 세 고리로 연결되는 등 고속 순환노선이 위치하고 있지만 교통체증 완화 등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유료로 운영되다 보니 실질적인 교통분산 효과를 얻기 힘들기 때문. 특히 회덕분기점-유성 톨게이트 구간은 차량 정체 현상이 심각, 고속도로의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다. 여기에 대전 도심을 통행하는 차량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점도 대안 마련이 시급한 부분이다.

이에 대전을 중심으로 청주-세종-공주-계룡-금산-옥천 등 인접 지역을 넓게 돌아 감싸는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대전시가 지난해 4월 자체 발주한 `대전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 타당성 평가용역`이 완료 되면서다. 앞서 대전시는 유성구 진잠동과 동구 산내동을 연결하는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가 지속적인 도시 성장으로 통행량이 크게 늘어 순환기능이 떨어진다고 판단, 정부에 제2순환고속국도 건설을 건의해 왔다. 결과적으로 20년 단위로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최상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년)`에 포함됐고 대전시는 내부적으로 제2외곽순환고속국도의 경제성 여부를 타진해 보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결과, 비용대비편익(B/C)은 0.87로 나왔다. 통상 국책사업은 경제성을 조사하는데 장래 발생할 편익과 비용을 분석, 현재가치로 환산해 B/C가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다. 기준 상 대전권 제2외곽순환고속국도 건설의 경제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향후 계층화분석(AHP) 등을 통해 경제성이 확보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호남고속도로가 대전 도심을 관통하면서 유성톨게이트 인근은 상습적으로 교통정체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호남고속도로는 대전 도심의 주요도로인 한밭대로를 지나간다. 유성구 죽동삼거리 인근 육교에서 호남고속도로를 바라본 모습. 사진=대전일보 DB
호남고속도로가 대전 도심을 관통하면서 유성톨게이트 인근은 상습적으로 교통정체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호남고속도로는 대전 도심의 주요도로인 한밭대로를 지나간다. 유성구 죽동삼거리 인근 육교에서 호남고속도로를 바라본 모습. 사진=대전일보 DB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구간. 사진=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