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선 폐기물 800여 톤 당진항 하역…지역 내 처리 불가피 '특혜 의혹'

당진시가 지난 19-20일 시민들 모르게 당진항 부두에서 바지선의 폐기물을 하역했다. 현재 하역한 폐기물은 당진시 자원순환센터에 야적돼 있다. 사진 = 독자제공
당진시가 지난 19-20일 시민들 모르게 당진항 부두에서 바지선의 폐기물을 하역했다. 현재 하역한 폐기물은 당진시 자원순환센터에 야적돼 있다. 사진 = 독자제공
[당진]당진시가 해상에 방치된 폐기물 수 백t을 당진 시민 모르게 반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당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9일-20일 평택·당진항 해상에 무단 방치된 바지선의 폐기물 800여 t을 당진항을 통해 하역했다.

이 선박에 실린 폐기물은 지난 2018년 A씨가 전국 재활용처리장에서 소각하거나 매립해야 할 폐기물을 대신 처리해 주겠다며 수거한 것이다. A씨는 해당 폐기물을 야적장 및 바다에 불법 투기하려는 목적으로 바지선에 옮겼다.

해당 폐기물 처리주체인 A씨가 구속되고 나서 평택지방해양수산청 및 유관기관, 선주 등은 선박에 실린 폐기물 처리를 위한 회의를 가졌지만 하역비용 및 보관장소 문제, 폐기물 처리 비용 부담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최근 까지 해상에 방치돼 있었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태풍 등의 이유로 방치된 폐기물이 해상오염을 일으킬 것을 우려해 평택시와 당진시에 처리를 요청, 당진시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군사작전 하듯 비밀리에 진행된 쓰레기 하역과 운반작업은 김홍장 당진시장의 승인아래 부서장과 담당자 몇 몇만 알고 진행됐을 뿐 시의회나 시민들에게는 철저히 `쉬쉬`하고 있다.

지난 2년 여간 평택·당진항 해상 바지선에 방치돼 있던 폐기물이 당진시민들은 물론 당진시의회 조차도 모른 채 당진항으로 들어온 것이다.

더욱이 당진시는 1000t에 가까운 해상 폐기물을 처리할 이유가 없음에도 양 기관의 협조공문이나 공식적인 절차도 생략했다.

당진시 관계자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서 부탁을 해 와서 처리 한 것으로 정식적인 절차나 양 기관 간 오고간 공식문서는 없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 큰 문제는 폐기물을 당진시가 받아들인 이상 당진시 지역 내에서 처리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당진시는 최근 준공된 석문산단 내 폐기물 소각장이 시험가동을 할 경우 무상으로 처리를 요청한다는 방안과 지역 내 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장에 처리한다는 방안이지만 행정절차를 지키지 않은 만큼 진통이 예상된다.

석문산단 내 폐기물소각장에 무상으로 처리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민간업체에 대한 당진시의 갑질로 불거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업체를 관리감독 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문제가 불거졌을 경우 특혜 의혹이 제기될 여지도 있다.

또한, 지역 내 타 폐기물소각장에 처리한다 해도 처리비용이 문제다.

폐기물 관련 관계자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을 하는데 드는 비용은 t당 18만원으로 870t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운송비를 제외하고도 1억5660만원이 소요된다.

예산편성과정에서 시의회와의 마찰이 예상되며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서 당진시 책임을 고집할 경우 당진시 쓰레기 처리시설에서 계속해서 방치될 수밖에 없다.

당진시의회 A시의원은 "당진시에서 아무런 보고가 없어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시에서 처리해야할 폐기물도 아닌데 절차도 없이 반입한 이유에 대해 당진시의 해명과 함께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게 하겠다"고 경고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