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전국적인 코로나19 재확산에 시청사 방역·방호를 강화하고 있다. 지역사회 방역의 정점에 있는 시가 뚫리면 체계적인 방역활동에 차질이 빚어지고 감염병 대응 시스템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대전시는 23일 시행에 들어간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청사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각 실·국 사무실과 실내에서 반드시 마스크를 쓰도록 하고 사무실내 외부인 출입을 제한하기로 했다. 승강기 외 청사 내부로 통하는 비상출입문은 잠금 상태를 유지하고 매일 점검한다.

시청사 중앙출입문에는 공무원과 청사방호요원들이 배치돼 민원인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민원인은 발열체크와 전자출입명부 작성 후 별도로 마련된 접견실에서 업무 담당 공무원을 만날 수 있다. 외부인사가 참석하는 회의는 비대면이나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된다. 청사 사무실내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부서원의 30% 범위에서 재택근무를 적극 권장하고 시차출퇴근제도 활용토록 했다. 직원들에겐 불요불급한 모임이나 회식에 참석하지 말라는 금지령을 내렸다. 코로나19 감염을 막는 직원 행동수칙은 강화됐다. 시는 부서별로 방역관리자를 지정, 비접촉식 체온계로 직원들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발열이나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다고 해도 병·의원 방문진료를 가급적 자제하고 유선상담 후 선별진료소 방문을 권고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경우엔 밀접접촉 확인 여부에 따라 자가격리 또는 검체 채취 후 자가격리에 들어가도록 했다. 시청 구내식당은 3부제로 운영한다. 한꺼번에 많은 직원들이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한 조처다. 직원 식사시간은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층별로 나눴다. 일선 자치구도 코로나19 청사내 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각 자치구는 청사 출입구를 한 곳으로 일원화하고 열화상카메라와 전담인력을 배치해 출입자를 관리 중이다. 구청사는 전자출입명부 의무도입시설이 아닌데도 다수의 민원인이 방문하는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감안해 운영하고 있다.

전자출입명부시스템은 개인정보와 방문기록을 암호화해 보관하다가 방역상 필요할 때만 결합, 방역당국에서 시설 방문자 현황을 파악하도록 하고 있다. 방문기록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잠복기의 2배인 4주 이후에는 자동 파기된다. 일부 자치구에서는 내부 직원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사무실 및 해당 층 일시 폐쇄, 격리, 재택근무 등 관련 조처를 담은 매뉴얼을 마련해 공지하기도 했다. 한 자치구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청사 방호를 최대한 강화해 시민 안전과 건강을 지킬 것"이라며 "청사 방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만큼 다소 불편이 따르더라도 양해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