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센터 조성 착공비 등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
사업 탄력·가시화 가능성 키워…마중물 역할 기대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재창조를 위한 대전시 주요 선도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내년 정부 예산안에 사업 재개와 착수 등을 위한 비용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2021년도 본 예산안에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혁신센터) 조성 착공비 10억 원, 인공지능(AI)랜드 용역비 3억 원 등이 담겼다. 이들 예산은 올 연말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경우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그간 부지 변경 논란에 지지부진했던 혁신센터는 이번 예산 반영으로 사업 추진에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앞서 혁신센터는 애초 조성 부지였던 대덕과학문화센터가 소유주 간 법적 분쟁에 휘말리자 인근 한스코기술연구소로 부지를 변경하려 했지만, 과기정통부의 불가 입장에 따라 지체되고 있었다. 그러나 대전시와 지역 과학기술계는 부지 변경 추진 당위성에 대해 과기정통부를 설득했고 이번 예산 반영까지 이끌어냈다. 앞으로 부지 매입과 기본·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혁신센터는 대덕특구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AI 융합 클러스터 역할을 하며, 모두 634억 원이 들어간다.

대전시가 `제2의 꿈돌이랜드`를 표방하며 추진하는 국내 유일 AI 전시·교육시설 AI랜드 조성 사업도 가시화되는 모습이다.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추진하는 AI랜드 조성 사업은 AI 전용 과학관·AI 구현 지상공원·지하주차장 등으로 이뤄지며, 총 사업비는 800억 원 규모다. 이 사업은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인 사이언스콤플렉스와 연계할 예정으로, 내년부터 이뤄질 기본계획 연구 용역에서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비 등 시 선도 사업 예산이 국비로 반영된 만큼, 본격 추진을 위한 시동이 걸린 셈"이라면서 "최종 관문인 국회 통과를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는 한편, 시 선도 사업이 대덕특구 재창조에 마중물 역할이 되도록 정산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023년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은 미래 50년을 대비하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 창조`를 목표로, 오는 2030년 이후까지 모두 1조 5000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