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어제 KBS에서 열린 정당정책토론회에서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두고 여야의 공방이 펼쳐졌다. 예상했던 대로 민주당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행정수도 완성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반면 통합당은 부동산 정책 실패를 호도하기 위한 국면전환용에 불과하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보니 토론은 제1주제인 부동산 정책에 매몰돼 제2주제인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뒷전으로 밀리는 양상을 보였다. 여타 군소 정당들도 행정수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을 표했지만 방법론 등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견해를 내보였다. 행정수도 완성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고 험준하다는 점을 예고한 것이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지난 달 20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공론화한 뒤 정치권을 뜨겁게 달궜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호우피해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순회토론회를 연기하는 등 논의를 확대하는 데 곤란을 겪어왔다. 워낙 상황이 심중한지라 행정수도 추진 동력이 미약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왔다. 이런 차에 엊그제 민주당 행정수도 완성 TF가 국회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다음달 23일까지 권역별 순회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오는 29일 열릴 예정인 전당대회에서는 자치분권 강화와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위해 행정수도 이전을 힘 있게 추진한다는 강령도 채택한 것이라고 한다. 행정수도 완성이 국가의 백년대계인 만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하지만 정치권이 명심할 부분이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04년 행정수도 추진이 좌절됐던 이유도 따지고 보면 정파적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했기 때문이란 걸 잊어선 안 된다. 이번에는 16년 전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더욱이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심상찮은 국면에서 국민감정을 상하지 않도록 세심함도 가미해 추진 동력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미래통합당도 무조건 반대만 앞세울 것이 아니라 민주당이 제안한 국회 차원 특위 구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행정수도를 거론하는 자체가 불편하고 불리하더라도 이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수권정당이란 인식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다는 점을 마음에 새기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