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사랑제일교회와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매개로 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교회 신도나 집회 참가자 가운데 일부가 검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검사에 불응한 채 잠적하거나 연락을 끊는 구체적 이유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이들의 행태는 폭염 속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매진하고 있는 방역당국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지탄받아 충분하다. 나아가 공동체의 안전을 해치는 것은 물론 국가 안위에 대한 도전이라는 점에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어제 기준으로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620명을 넘어섰으며, 이와는 별도로 광화문 집회와 연관성이 확인된 확진자도 10명으로 늘었다. 이미 사랑제일교회가 신도 명단을 정확하게 제공하지 않아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마당에 불특정 다수가 참가한 광화문 집회가 새로운 감염원으로 떠오르고 있으니 확산 속도가 더욱 빨라질지 걱정된다. 광화문 집회 관련 확진자는 수도권 외에도 경북과 부산에서 각 2명, 충남 부여에서 1명 등 5명이나 나왔다. 충북 청주에서도 광화문 집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1명이 양성으로 판명됐다.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19 확산의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참가자 신원을 알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대전과 충남 등 시도단위별로 버스를 동원해 수백명씩 집회에 참가했다고 알려졌지만 정확한 규모나 명단은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의도적으로 잠적하거나 연락이 두절된 이들이 있는 한 제2차, 3차 전파는 피할 수 없다. 방역당국은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 검사 불응자를 찾아내 검사를 받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대되는 일만은 막아야 할 것이다.

종교의 이름이든, 사상의 문제든 공동체 사회의 안전을 해치는 것은 반사회적인 일이다. 어둠 속으로 숨어들어 깜깜이 전파를 일으키는 이들이 있는 한 코로나19 종식은 요원하다.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안위에도 커다란 위협이 된다. 집회에 참석한 이들이 정부나 지자체가 발동한 행정명령을 어기면 벌금 등 제재를 받는 일도 벌어질 수 있다. 현 상황에서는 자발적으로 검사에 응하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이다. 나와 이웃의 안위를 먼저 생각하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