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군 자치단체가 용담댐 방류피해에 따른 범 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영동·옥천·금산·무주군 각 군수와 의장들이 입장문에 서명했다. 사진=영동군 제공
4개 군 자치단체가 용담댐 방류피해에 따른 범 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영동·옥천·금산·무주군 각 군수와 의장들이 입장문에 서명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용담댐 방류피해를 입은 영동·옥천·금산·무주군 4개 지역이 뭉친 `용담댐 방류관련 4군 범대위`가 18일 영동군청 대회의실에서 공식출범식을 가졌다.

이 범대위는 용담댐 방류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하류지역 항구적 피해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이재민들의 피해보상을 위한 공동대응을 위해 4개 군이 의기투합해 만든 단체다.

각 자치단체 군수, 군의회의장이 주측이 됐다.

특히 4개 자치단체는 지난 13일 각 기획감사관(실장)이 참석하는 실무협의회를 갖고 피해대응과 실질적 보상대책논의, 피해보상 지원요구를 위한 자료수집 등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범대위 구성건 논의후 후속조치도 진행됐다. 이로써 피해지역주민의 실질적 권리구제와 지역 재건을 위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틀이 다져진 셈이다.

18일 범 대위는 영동군청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이 발표문에는 이번 사태가 한국수자원공사의 홍수조절 실패로 초래된 인위적 재난임을 기본전제로 환경부와 금강호수통제소장이 홍수방지 등을 위해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내용들이 담겼다.

또 한국수자원공사가 금번 사태에 절차상 하자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공식 책임표명과 대국민사과, 피해주민지원과 배상,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출범식에서 각 지역의 군수와 군의회의장들은 이 공동입장문에 성명서를 작성하며 결연한 의지를 다졌다. 이 입장문은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부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영동군을 비롯한 4개군은 이 범대위를 중심으로 사태에 공동대응하며 지역민들의 생활안전과 권리찾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막대한 피해를 본 지역주민들의 생활안정과 신속한 복구를 위해서 재난특별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각 지역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했다.

박세복 군수는 "자치단체 4 군이 지역경계를 허물고 군민생활안정이라는 공동목적을 가지고 힘을 합친 만큼 지역민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합리적인 제도적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군민과 함께 위기를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4개 자치단체 범 대책위원회(각 군수, 군의장) 출범식에서 추진위원장으로 영동군 박세복 군수를 추대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사진=영동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