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일 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에서 745명이나 발생했다. 지역사회 감염이 695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이중 80%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절반 가량은 교회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확진자 증가 추세로 미뤄 즉각 통제하지 않으면 전국적으로 재확산될 가능성도 높다고 하니 걱정이 앞선다. 혹여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사태의 피로감과 장기간의 장마, 그리고 이어진 3일간의 광복절 연휴 등으로 긴장감이 해이해진 결과가 아닌지 모두가 되돌아 볼 일이다. 더 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시 방역의 끈을 바짝 조였으면 한다.

수도권 방역망에 구멍이 뚫리면서 충청권에서도 같은 기간 동안 대전 2명을 비롯해 충남 11명, 충북 3명 등 모두 16명이 양성판정을 받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등 교회와 관련이 있는 확진자도 8명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접촉자의 규모가 아직 파악되지 않아 추가 확산의 우려는 여전하다고 한다. 문제는 교회와 관련된 이들 가운데 일부는 중대본으로부터 통보받은 신도 명단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게다가 명단에 포함되어 있다 할지라도 일부는 교회 방문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는 등 검사를 기피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선 지자체가 중대본 통보 명단을 바탕으로 노출자 검사를 하고 있지만 방역망에서 벗어난 신도들에 의한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방역당국은 현 단계를 감염병 대규모 재유행 초기 단계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보다 강력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초기에 봉쇄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1차 유행 당시 초동 대처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나라별, 지역별로 확진자 발생 규모가 달랐던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서울 등 수도권은 지난 1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충청권 지자체는 아직 그런 단계가 아니라는 인식에 머물고 있는 것 같다. 충남도가 어제 정오부터 23일 자정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관리 강화 조치만 취하기로 했을 뿐 다른 지자체는 움직임은 미미하다. 과잉 대응도 금물이지만 지금은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