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서, 남북협력 의지 재확인도

문재인 대통령은 제75주년 광복절인 15일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한일간 협의를 통한 문제해결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정부는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해 왔고, 지금도 협의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 해 광복절에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와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언급하며 강력한 극일(克日) 메시지를 발신했던 것과 달리 강제징용 문제를 풀기 위한 대화에 초첨을 맞춘 것으로 읽힌다.

남북간 협력의지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가축 전염병과 코로나19,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호우 등을 거론하며 "남과 북이 생명과 안전의 공동체임을 거듭 확인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한반도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안보이자 평화"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방역 협력 △공유하천 공동관리 △보건의료 및 산림 협력 △농업기술 및 품종개발 공동연구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시대 새로운 안보 상황에 더욱 긴밀히 협력하며 평화공동체, 경제공동체와 함께 생명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상생과 평화의 물꼬가 트이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나아가 "남북 협력이야말로 남북 모두에게 핵이나 군사력의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안보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또 다시 확산 조짐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선 "여전히 더 높은 긴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백신 확보와 치료제 조기 개발을 비롯해 바이러스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때까지 끝까지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국경과 지역을 봉쇄하지 않고 경제를 멈추지 않으면서 이룬 방역의 성공은 경제의 선방으로 이어지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진정한 광복은 평화롭고 안전한 통일 한반도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의 꿈과 삶이 보장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