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구 인력배치 및 열화상카메라 설치 권고
수도권 교회집단감염은 대형시장 등으로 확산세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여전히 확산 중인 가운데 정부가 결혼식장과 장례식장 등 다중밀집시설에 대한 방역조치를 보완한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해당 시설의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과 열화상카메라 설치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 식사하면서 대화를 함에 따라 감염전파의 위험이 높아 별도로 방역수칙을 마련해 관리하고 있었다"며 "그러나 경조시설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추석 명절과 결혼 성수기에 대비해 방역수칙을 선제적으로 보완·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방역조치 보완에 따라 장례식장은 시설책임자가 유족과 계약 체결 이전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음식 제공 간소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을 설명해야 하는 사전설명의무제가 도입된다. 또 장례식장 출입구에 담당 관리자를 배치해 마스크 미착용자의 출입을 제한하도록 했다. 이 뿐만 아니라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과 열화상카메라 설치도 권고했다.

결혼식장의 뷔페식당, 출입자명부 관리 등 결혼식장 방역관리도 강화한다. 우선 결혼식장 내 뷔페식당을 고위험시설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시설은 오는 19일 오후 6시부터 마스크 착용과 출입명부 설치·이용 등 핵심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된다.

김 차관은 "일반 뷔페 전문 음식점은 6월 23일부터 고위험시설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었다"며 "이번 결혼식장 내의 부속 뷔페는 방역관리가 필요하다는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결혼식장에도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권고했으며, 방역수칙 안내방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축의금 온라인 송부와 식사보다 답례품 제공 등 생활방역 홍보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감염관리에 취약한 일반 음식점에 대해서도 방역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안심식당 우수사례를 토대로 다른 식당에서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다.

안심식당은 덜어 먹기가 가능한 도구의 비치와 제공, 위생적인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의 요건을 갖춰야 하며 현재까지 4362곳이 지정돼 있다.

김 차관은 "최근 수도권의 소규모 교회에서 시작된 감염이 대형시장·상가 등으로 확산되고 부산에서도 학교, 어선 등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며 "경기도 등 수도권과 부산의 주민들은 밀폐된 장소에서 밀집된 모임 등은 피하고, 다중이용시설 방문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이날 자정 기준 54명(지역발생 35명, 해외유입 19명)이 발생했다. 누적 확진자는 1만 4714명이며 이중 1만 3786명(93.69%)이 격리해제됐다. 위·중증 환자는 15명, 누적 사망자는 305명(치명률 2.07%)이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 입소한 훈련병이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충남 197번째 확진자인 훈련병은 지난 10일 입소했으며, 11일 훈련소 내에서 검사를 실시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