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러닝화 8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시험 결과, 충격흡수 및 추진력은 전 제품이 우수했지만 발바닥의 압력과 무릎 피로도,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내마모성, 접착강도는 제품별로 성능에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 함유 여부와 의무 표시 사항은 전 제품이 관련기준에 적합했다.

바닥이 젖은 조건에서 미끄럼 저항을 시험한 결과, `나이키(레전드 리액트2)`, `르까프(에어로런)`, `푸마(SPEED SUTAMINA)` 3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러닝 시의 착화감 평가를 위해 발바닥이 받는 압력의 정도를 시험한 결과, `나이키(레전드 리액트2)`, `스케쳐스(MAX CUSHIONING PREMIER)` 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발바닥에 전달되는 압력이 낮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러닝 시의 피로 정도를 평가한 결과, `아디다스(이큅먼트 10 EM)` 제품이 무릎이 받는 힘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다.

달릴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력을 감소시키는 정도인 충격흡수와 달리는 운동 방향으로 밀어주는 추진력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우수했다.

착용 시 반복 마찰에 의한 러닝화 안감의 손상 정도를 평가한 결과, `리복(리퀴펙트 180 SPT AP)`, `스케쳐스(MAX CUSHIONING PREMIER)` 2개 제품이 권장기준에 미흡했다.

러닝화의 겉창이 쉽게 닳아 없어지지 않는 정도를 평가한 결과, `나이키(레전드 리액트2)`, `뉴발란스(M680LK6)`, `리복(리퀴펙트 180 SPT AP)`, `아디다스(이큅먼트 10 EM)`, `아식스(GT-2000 8)` 5개 제품이 10,000회의 마모에도 겉창이 쉽게 닳지 않아 중창이 노출되지 않았다.

러닝화의 접착부위가 튼튼한 정도인 접착강도 시험 결과, `나이키 (레전드 리액트2)`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유해물질 함유 여부와 표시 사항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동화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