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단양군보건소가 지역주민과 복구참여 자원봉사자의 건강유지와 조속한 생활안정을 위해 긴급 의료지원에 나서고 있다.

11일 군보건소에 따르면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매포읍, 어상천면 등 수해 지역의 복구 작업에 발맞춰 지난 3일부터 지역주민과 복구참여 자원봉사자의 건강유지와 조속한 생활안정을 위해 긴급 의료지원과 심리적 방역에 나서고 있다.

긴급의료 지원을 위해 앰블런스 1대와 간호사 2명 등 의료지원반을 편성해 침수 지역 주민들과 봉사자들의 피부질환, 두통, 감기, 근육통, 소화기 질환 등 각종질환에 대한 진료 및 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 보건소 내 정신건강복지센터 재난심리방역단 T/F팀의 정신건강전문인력과 방문보건팀의 방문간호사 등은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 문제를 조기에 차단하고 예방하기 위해 수재민들에게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불안우울사정 평가, 기본건강상태를 확인해 선제적 조치로 심리적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해 1일 1회 방역 원칙을 준수하고 있으며, 수해주택 134개소에 대해서는 입주 전 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재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재민의 불안과 스트레스, 육체적 피로감 등 정신건강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며 "보건소 내 긴급의료심리지원반을 활용해 지속적인 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