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당정 협의할 것" 공개 거론에 김종인 "추경 불가피" 화답... 군소야당도 한 목소리

전국적인 수해 복구와 피해 지원을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이 공론화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거론한데 이어 통합당을 포함한 야당에서도 추경이 불가피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되는 모양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조만간 고위 당정협의를 열어 예비비 지출이나, 추경 편성 등 필요 제반사항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가 컸던 남부지역에 대해서도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2002년 태풍 때 4조 1000억 원, 2006년 태풍 때도 2조 2000억 원 추경을 편성해 투입한 경험이 있다며 "현재 남은 예비비로 어렵다면 선제적으로 추경을 검토하고 정부에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당에서 추경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느냐`는 질문에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라며 "지금 예비비가 2조 원 밖에 없는데 피해가 커지면 예비비로 감당이 안 되고, 그러면(추경을 편성)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당내 의견들을 수렴해 정리한 뒤 오는 12일 당정 협의에서 추경 편성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제1야당인 통합당은 물론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군소야당에서도 4차 추경 편성은 불가피하다는 게 대세다. 8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수해 피해 규모는 너무 크기 때문에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정부가 돈을 너무 많이 써 예산이 별로 남은 게 없겠지만, 피해 복구를 충당하려면 어쩔 수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번 수해와 산사태의 원인으로 태양광 사업을 지목하며 이를 점검해 보겠다는 입장도 제시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지금은 피해 규모를 본 다음에 판단하자고 한가하게 얘기할 때가 아니다. 신속하게 국회를 열어 재난 피해복구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본예산 세출항목 조정 등을 포함해 재해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