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보건소 생명지킴이가 독거노인가정을 방문해 건강상태를 혹인하고 있다.사진=옥천군 제공
옥천군보건소 생명지킴이가 독거노인가정을 방문해 건강상태를 혹인하고 있다.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옥천군보건소는 2020년 지역맞춤형 노인자살예방사업으로 고위험군 중 생명배달서비스 동의자에 한해 `생명배달`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생명배달이란 자살 위험신호를 조기인지하고 전문가연계를 위해 훈련받은 생명지킴이가 우울자살 고위험군 독거노인가정에 주 1회 방문해 안부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옥천군민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모집해 생명지킴이 역량강화 간담회를 통해 생명지킴이 양성 및 트라우마 관리교육을 실시해 생명지킴이 총 44명을 위촉했다.

군보건소는 현재 생명배달서비스 대상자는 215명의 우울자살 고위험군 독거노인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생명배달서비스를 제공받을 예정이다.

이에 군보건소는 생명배달 종료 후 독거노인의 우울 및 자살생각 척도 검사를 실시해 사업전후의 변화를 비교해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군보건소는 고위험군뿐만 아니라 정상 군을 대상으로 노인자살예방 연극공연,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 우울감개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임순혁 군보건소장은 "2020년 독거노인 정신건강상태 전수조사를 통해서 발굴된 우울자살 고위험군 독거노인에게 외부와 접촉기회를 제공해 노인우울감 감소 및 자살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보건소는 2019년에 이어 2차 독거노인 정신건강상태 전수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 우울 및 자살 고위험군을 발굴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