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은 지난 5일부터 청사 중앙현관에 폐 스마트 폰을 활용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사진 증평군 제공
증평군은 지난 5일부터 청사 중앙현관에 폐 스마트 폰을 활용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사진 증평군 제공
[증평]증평군은 지난 5일부터 청사 중앙현관에 폐 스마트 폰을 활용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했다고 6일 밝혔다.

전자출입명부는 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개발한 시스템으로 유흥주점 등 12개 고위험시설에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그 동안 의무설치 대상이 아닌 공공청사는 수기 명부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전자출입명부가 도입되면서 스마트폰으로 네이버나 카카오톡 등에서 일회용 QR코드를 생성 받아 청사 로비에 설치된 태블릿 PC에 스캔하는 인증과정을 거친 후 출입하면 된다.

또 스마트폰이 없거나 앱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방문자를 위해 수기명부도 병행할 계획이다.

군은 이미 구축된 공공와이파이와 폐 스마트 폰 수거사업을 활용, 방역시스템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청사를 방문한 민원인이 QR코드 생성과 사용을 체험할 수 있어 민간시설의 이용을 유도할 수도 있다.

군은 5일 청사 본관을 시작으로 청사 별관, 증평군립도서관, 김득신문학관 등에 점차적으로 전자출입명부를 활용한 방역시스템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군은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통해 공공시설 방역체계 개선, 폐 휴대폰 활용, 체험을 통한 민간의 이용 유도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군 관계자는 "잠자는 스마트 폰을 활용한 전자출입명부가 감염병 관리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 폐 스마트 폰이 공동체 방역망 구축 강화에 사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전자출입명부 QR코드 생성은 네이버, 카카오톡, Pass앱에서 가능하며, 인식된 개인정보는 청사에 남지 않고 사회보장정보원에 전송돼 유사시 방역당국에 제공되고 미사용 정보는 4주 후 자동 파기된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