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는 5일 국회 최초 벤처(Venture) 조직인 `디지털 국회 추진단`과 `세종의사당(국회 분원) 건립 추진단`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벤처 조직`은 혁신적인 조직 발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부서 간 칸막이를 벗어나 구성원들이 수평적인 관계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혁신조직이다.

국회 제1호 벤처 조직으로 출범하는 `디지털 국회 추진단`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데이터(Data)·네트워크(Network)·인공지능(AI) 등 이른바 `DNA` 기반 국회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 개선을 추진과제로 하고 있다. 정보 생산 및 시스템 개발 관련 부서뿐만 아니라 서비스 사용자가 모두 참여하는 특별 전담조직으로 구성하여 향후 2개월 간 활동할 계획이며,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기술적 전문성을 보강할 예정이다.

제2호 벤처 조직인 `세종의사당 건립 추진단`은 국회 세종의사당(국회 분원) 건립에 대한 세부적이고 실천적인 전략 마련과 국회 내·외부 공감대 확산을 추진과제로 삼아, 박병석 국회의장이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속도감 있는 세종의사당 건립`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세종의사당 건립 추진단`에는 청사 건립 등 대규모 시설계획 업무 경험자는 물론, 기관 간 업무협의 및 관련 자료 작성·분석 등 세종의사당 건립 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 관련 경력자를 투입하고, 5개월의 활동 기간 동안세종의사당 추진 업무에 집중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벤처 조직 출범은 그동안 공무원 조직 특유의 칸막이 행정으로 해결할 수 없었던 과제의 해법을 찾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회에게 부여된 다양한 국민적 요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혁신적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