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이 내년 `청양농산물 군수 품질 인증제`를 본격 시행하면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부응에 적극 나섰다.사진=청양군 제공
청양군이 내년 `청양농산물 군수 품질 인증제`를 본격 시행하면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부응에 적극 나섰다.사진=청양군 제공
[청양]청양군이 내년 `청양농산물 군수 품질 인증제`를 본격 시행하면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부응에 적극 나섰다.

군은 지난 4일 지역 농산물 안전성 확보와 명품화 선도를 주목적으로 서울시 등 대도시 공공급식 납품 판로를 확대하고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청양군수 품질인증에 관한 조례`(이하 조례)를 입법예고 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군수 품질인증 관리위원회 구성, 품질인증 사용과 사후관리 기준마련 등이며 군은 조례를 근거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청양만의 5단계 15 실천과제를 중점으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군수 품질인증 농산물은 △1단계 깨끗한 환경 △2단계 무제초제 △3단계 생산이력제 △4단계 안전성검사 △5단계 품질관리의 과정을 거치며 15개의 실천과제 시스템을 통해 안전성과 우수성을 점검해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문제가 없는 경우 대내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농산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15개 실천과제는 유전자변형 농산물 미사용(Non-GMO), 부직포 사용, 리콜의무제도, 320종 잔류농약 검사 등 15가지 세부 실천과제로 우수 농산물 관리기준(GAP)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군은 이번 조례 제정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면서 단계적으로 각 농가의 친환경 인증을 유도해 서울시 공공급식, 직매장 등 판로 확대에 집중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김선식 농촌공동체과장은 "군수 품질인증제 시행으로 기획생산농가 조직이 청양 농산물 기준가격 보장제를 기반으로 한 `푸드플랜 일번지청양`으로 한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며 "오는 26일 임시 개장하는 `청양먹거리 직매장(유성점)`을 비롯한 대도시 직매장 운영, 대도시 공공급식 등 판로 확대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례안에 의견이 있는 기관이나 단체, 개인은 오는 24일까지 제출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청양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청양군 농촌공동체과로 문의하면 된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