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본격 신 해양도시로 발돋움할 채비를 마쳤다.

태안군은 충남도에 승인 신청한 `2035년 태안군 기본계획`이 최종 승인됐다고 5일 밝혔다.

`2035년 태안군 기본계획`은 태안의 미래상과 도시의 장기적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법정 최상위 계획으로, 공간계획뿐 아니라 모든 계획과 정책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도시 발전 로드맵이다.

이번에 승인된 기본계획에 따르면, 군의 2035년 목표 계획인구는 태안기업도시 등 각종 개발 사업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와 주간활동인구를 고려해 8만 2000 명으로 승인됐다.

또한, 태안 전체면적 94만6588㎢ 가운데 도시발전에 대비한 개발 가용지는 1824㎢로 확정됐으며, 이중 도시지역은 0.815㎢ 비도시지역 지구단위계획은 1009㎢로 토지이용계획을 확정해 태안의 장기 발전계획 추진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도시의 여건변화와 지역특성 등을 고려해 도시공간구조와 생활권을 △태안읍·남면(중심생활권) △안면읍·고남면(남부생활권) △원북면·이원면(북부생활권) △근흥면·소원면(서부생활권) 4개 생활권으로 설정했으며, `태안읍·남면(중심생활권)`은 행정·업무·상업·문화 기능의 태안읍 중추기능을 강화하고, 기업도시 조기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원북면·이원면(북부생활권)`은 해양생태정원·첨단농업 기능 중심의 `가로림만 해양생태정원, 이원간척지구 내 스마트팜 온실`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더불어, `소원면·근흥면(서부생활권)`은 복합해양문화·해양관광 기능 중심의 `복합해양문화 콤플렉스, 만리포 국민관광 거점` 조성을, `안면읍-고남면(남부생활권)`은 레저휴양·거점관광 기능 중심의 `생태힐링·체험휴양관광거점, 안면도 거점관광지` 등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특히, 군은 주요 교통계획으로 상위계획인 고속도로건설 5개년계획인 `대산-당진 고속도로(동서4축 지선)`, 충청남도 종합계획인 `당진-태안 고속화도로·태안-세종 고속도로` 등의 광역교통망과 `국도38호선 노선연장(가로림만 연륙교)·국도77호선 도로건설공사(보령-태안)` 등 지역 간 교통망 체계를 반영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2035년 태안군기본계획 수립으로 `사람과 자연을 잇는 황금해안, 창조적 도약을 꿈꾸는 신해양도시 태안`의 발전을 구체화하고, 이를 통해 군민행복·청정환경·녹색성장·여가지대라는 4대 핵심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승인된 `2035년 태안군기본계획`은 8월 중 태안군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