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행정수도 완성추진단이 청와대와 국회 완전이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이를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행정수도추진단의 방향성과 상황 판단은 현실에 부합한다. 현재 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제2 집무실 후보지 면적으로 볼 때 두 기관 전부가 옮겨와도 수용 면에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그 부분까지 반영시켜 발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 처리다. 이른바 일괄공정 방식으로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을 주면 모든 해법을 담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비껴갈 하등의 이유가 없을 것이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여권 행보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현실이다. 외관 상 백가쟁명식 견해와 시각이 경합하는 형국이지만 본질은 입법기능과 행정기능을 합치는 것이고 여기에 청와대도 추가 합류하는 것까지 담론의 장이 확장된 상태다. 정리하면 이 한복판에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이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회 완전이전 문제든 청와대 집무실 설치 문제든 종국적으로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포섭`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행정수도추진단을 평가하는 것도 맥을 제대로 짚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세종의사당 설치 당위성은 지난해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타당성 용역결과를 통해 대안별 편익, 효율성 등이 잘 제시된 바 있다. 원안에 무게중심을 주고 추진하되, 다만 사정 변경 사유가 발생했다. 바로 국회를 통째로 이전하는 것과 청와대 이전 두 가지 과제를 수렴하는 일을 말한다. 그렇게되면 기왕 발주하게 될 설계용역에 다소 부하가 걸릴 지도 모르지만 오히려 용역 수행자 입장에선 동기부여가 커지는 한편, 용역보고서 품질 완성도 또한 극대화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본다. 세종의사당 설치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전진기지가 될 것이고 시간의 경과와 함께 국회 본원을 끌어당기는 거대 자장의 진원지가 될 게 자명하다. 그런 데다 여권이 분원 개념을 넘어 아예 본원 설치 카드를 꺼내면서 상황이 급반전 국면을 맞았다.

앞으로 세종의사당 설계용역 발주를 연착륙시키면 모든 것은 순리대로 풀리게 돼 있다. 여야가 합의를 이루든 국회법 개정안 처리 방식이든 길만 닦아 놓으면 문제 될게 없다. 당연히 최종 결과에 대한 선택은 국민 몫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