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사당 설계용역 '국회 완전 이전' 반영… 여야 협의 주목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행정수도 완성`을 향한 단기적 과제로 꼽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에 집권여당이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국회의장과 여당의 유력 대선주자도 세종의사당부터 추진하자는 데 공감하는데다, 국회와 청와대가 완전히 이전할 것에 대비한 세종의사당 설계용역도 검토 가능한 것으로 전해져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함구령이 내려진 야당역시 적극적인 호응은 없으나, 이렇다 할 반대 명분이나 기류도 보이지 않아 여야간 적극적인 협의에 돌입할 시 세종의사당 추진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유력 대권주자이자, 당 대표 도전에 나선 이낙연 의원은 지난 31일 세종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우선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행정수도 이전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다. 국회와 청와대 전부를 이전하는 것이 행정수도 완성"이라며 "여야 합의로 특별법을 만들어 헌법재판소의 새로운 판단을 얻는 것이 그나마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그 방안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그것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이미 여야 간 사실상 합의가 된 국회 분원 설치를 추진하면서 완전한 이전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헌법재판소 판단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선 국회와 청와대 전부를 이전해야 하지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단기적 과제인 국회 세종의사당부터 우선 확실히 추진하자는 의미로 읽힌다.

그는 또 시기에 대해선 "국회 세종의사당은 빠를수록 좋다. 원내 지도부도 올해 안에 매듭짓자는 의견"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세종의사당 추진을 위한 국회논의가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회의 완전 이전을 염두에 둔 세종의사당 설계가 필요하다는 주장까지 흘러나온다.

당내 행정수도완성TF 소속 한 국회의원은 "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제2집무실 후보지 면적이 국회와 청와대를 전부 옮기는 게 가능한 규모다. 국회의 완전 이전을 전제로 한 본회의장 설치 설계까지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반영해야 하며, 이를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21대 국회를 이끌고 있는 박병석 국회의장도 세종의사당 추진을 위한 차질 없는 준비를 당부했다. 박 의장은 취임 후 첫 소속기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세종의사당은 이제 피할 수 없는 하나의 큰 방향이 됐다"며 "국회가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국가가 균형발전을 할 수 있도록 건립을 차질 없이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야권에선 일단 지도부의 함구령에 따라 구체적인 입장표명은 없으나, 대체적으로 반대하지는 않는 분위기다. 충청에 지역구를 둔 정치인은 물론 당내 주요 지도자들도 당장 실천가능한 세종의사당부터 추진하는 데 이견이 없다는 반응이다. 다만, 집권여당이 무리하게 속도를 내고 여론전을 확산한다면 야당은 물론 국민적 합의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통합당 관계자는 "방향과 해법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행정수도`를 당장 결론내는 것보다 세종의사당부터 구체적으로 진행하면서 다각도로 살피고, 민심도 반영해 나가는 게 필요하다"며 "다만, 진정성에 대해 의심을 받고 있는 민주당이 무조건적으로 속도를 내는 것은 다분히 정략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크고, 국민적 동의를 구하는데도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