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2 '선택과목' 잘 고르는 방법은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이라면 선택과목 선정을 두고 고민이 많을 시기다. 요즘 고 1·2를 대상으로 내년도 과목 수요조사를 진행중인데, 일반 선택과목 51개와 진로 선택과목 42개 중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과목 특성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할뿐더러,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어떤 선택이 유리할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대학 발표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학발표자료를 어떻게 확인해야 할지, 어떻게 자신의 관심과 특기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지 살펴본다.

우선 학생들은 희망학과는 있지만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할지 모르거나, 반대로 꼭 해당 과목을 들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 이유인 즉, 학종은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학생이 해당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과 역량이 있는지, 또 그것이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중요한 요소로 삼기 때문이다. 이럴 때 대학이 발표한 자료를 확인하는 먼저다. 강원대 `학생부종합전형안내`, 국민대, 명지대, 서울여대, 숭실대가 발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에 따른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선택교과목 가이드북`, 서울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교생활 가이드북`, 숙명여대의 `진로진학을 위한 학과탐색 가이드` 등 다양한 대학은 자료를 통해 각 모집단위 별 인재상, 수강 권장 과목 등을 밝히고 있다. 이 같은 자료를 발표하지 않은 대학에 지원한다고 해도, 타 대학 유사한 모집단위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모집단위는 학생에게 필요로 하는 역량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이다.

발표자료를 살폈다면 과목 선택이 모호해진다. 이 경우 세부능력특기사항을 통해 관심과 역량을 보여줘야 한다. 명지대 등 대학 4곳이 공동으로 발간한 자료를 보면 `경영경제` 분야의 경우, 계열과 전공을 학습하는 데 있어 연계가 많은 과목을 독서, 문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영어Ⅰ, 영어Ⅱ,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논술, 경제수학 등 13과목을 제시한 반면, 언어문학분야의 경우 `독서, 문학, 영어 I, 사회문화` 4과목만을 제시했다. 이처럼 모집단위에 따라서 어떤 교과목을 수강했는지 혹은 그 성적은 어땠는지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교과목을 선택한 뒤, 세부능력특기사항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에 관심있는 학생이 `세계사` 과목을 수강한다면, 수행평가를 진행할 때에는 그 주제를 `냉전 시대의 진영 별 미디어 전략`과 같이 정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모집단위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진학사 관계자는 "선택과목을 정할 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잘 할 수 있는 과목일까`에 대한 것"이라며 "서점에 가서 해당 과목 참고서를 살피며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거나, 과거 모의고사 기출 문제 등을 풀어보는 것이 과목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