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31일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해 이춘희(가운데) 세종시장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뒤 전경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세종시기자단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31일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해 이춘희(가운데) 세종시장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브리핑을 받은 뒤 전경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세종시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낙연 국회의원이 31일 세종시를 방문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세종호수공원 청담만리에서 "세종은 균형발전의 염원을 안고 탄생한 도시다. 완성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균형발전 뉴딜`이라는 정책 구상을 가다듬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정책 로드맵은 △행정수도 이전·세종 완성 △권역별 거점도시 구축과 공공기관 이전 △한국판 뉴딜과 균형발전 접목 △미래지향적 수도권 구상 등이다.

로드맵 완성을 위해 올해 12월까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행정수도를 완성키 위한 특별법 개정과 헌법재판소의 유권 해석까지 끝마치겠다는 복안이다.

이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은 반드시 가야할 길이다. 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현실적 방법은 여·야 합의로 (행정수도) 특별법을 만들어 헌법재판소의 새로운 판단을 얻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그 길도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미 여·야간 사실상 합의가 돼있는 국회의사당분원·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추진하면서 특별법 제정과 헌법재판소 판단을 병행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동시에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에 대한 자신의 견해도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한국판 뉴딜 규모는 민간과 공공을 합해 5년 간 160조 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다만 뉴딜 펀드 구상은 제외된 규모다.

이 의원은 "한국판 뉴딜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도록 추진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을 선정하고 예산을 투입할 때 지방을 더 우선할 필요가 있다"며 "대대적인 사업들이 균형발전에 더욱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정부는 뉴딜펀드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한국판 뉴딜에 민간 자금이 들어오도록 하는 그릇"이라며 "IMF 위기 당시 `금모으기 운동`처럼 민간이 뉴딜펀드에 많이 동참해줬으면 좋겠다. 정부 예산과 공기업 자금, 금융기관 자금보다 더 많은 부분을 국민 참여로 하면 뉴딜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30분 어진동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한 뒤 세종호수공원 균형발전 상징공원을 찾아 행정중심 복합도시 유보지 현황을 브리핑 받았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