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북송금 이면합의 문건은 정부內 없다" 부인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두 분에게 있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원장과 이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에 대해 "사상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주역이자, 가장 오랜 경험과 풍부한 경륜 갖춘 분"이라고 평가했으며, 이 장관에 대해선 "추진력이 대단한 분"이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남북관계는 한 부처만 잘해서는 풀 수 없다"며 "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와 국가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박 원장은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고,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는 개혁으로 보답하겠다. 대통령의 의지대로 어떤 경우에도 정치 개입의 흑역사는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평화의 문을 열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느낀다. 문 대통령의 재임 중에 평화의 숨결만큼은 반드시 실감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과 함게 임명장을 받은 김창룡 경찰청장에겐 "검경수사권 조정의 본질적인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민주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며 "수사체계 개편과정에서 국가가 가진 수사 역량의 총량에 조금도 훼손이 있어선 안된다. 오히려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국회 청문과정에서 통합당이 주장한 대북송금 이면 합의 문건과 관련,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통일부 등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이른바 이면 합의서라는 문건은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 문건임이 확인됐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관계 기관에는 청와대도 포함된다. 청와대에도 이면 합의서가 없다는 얘기"라며 "만약 문건이 있었다면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가만히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앞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27일 국회 정보위의 박 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30억 달러 규모의 대북 지원을 위한 남북 간 이면 합의가 존재했고, 이에 대한 증거라면서 `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라는 문건을 공개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건 사본을 신뢰할 수 있는 전직 고위 공직자로부터 제보받았다고 밝혔으며, 박 원장은 이 문건의 존재 자체를 부정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