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서천군과 피해주민들은 비인면 남당마을 모여 향후 대책마련을 논의히고 있다.
지난 27일 서천군과 피해주민들은 비인면 남당마을 모여 향후 대책마련을 논의히고 있다.
[서천]서천군과 보령시 경계에 위치한 주산면 신구저수지 붕괴 사건과 관련, 27일 서천군과 비인면 남당리 주민들은 대책회의를 갖고 부실공사에 따른 인재사고로 가닥을 잡고 관계자 형사고발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응급 복구공사가 마무리되는 즉시 관련 공사를 중단하고 의혹이 제기된 부실시공 등을 놓고 제방 전체에 대한 안정성 조사를 하고 농경지 피해조사 등도 추진한다는 것.

28일 피해주민들은 발주처가 공사현장에 대한 안전관리 및 설계는 제대로 했는지 등 부실시공 의혹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고발조치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27일 대책회의에는 이교식 서천부군수를 비롯 충남도의회 양금봉, 전익현 도의원과 김한태(보령) 도의원, 서천군의회 조동준 의원, 충남도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 주민들은 신구저수지 제방 전체에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하며 충남도가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행정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

비인면 남당리 한완석 씨는 "수십 년 동안 만들어 놓은 땅이 한순간에 사라졌다"며 "피해발생에 따른 보상 문제 중요하지만, 저수지 밑에 사는 주민들이 제방에 대한 안정성을 믿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물어진 곳을 보면 점토는 하나도 안보이고 일반 흙밖에 없다. 현장 감독소홀과 불량성토제 공사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또 한 주민은 "사고 발생 이전 비가 왔을 때 이미 전조가 있었다"며 "옹벽 부분에서 이미 물이 넘어 예고된 사고였다. 당시 보강했더라면 이 같은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도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금봉 도의원과 조동준 의원은 "행정이 주민 대표 등과 함께 농어촌공사와 협상에 나서야 한다"며 "관할구역 행정처리 문제도 있지만 관련 도·군의원들이 공조해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교식 서천군 부군수는 "제반 모든 정황을 감안할 때 인재사고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것 같다"며 "자연재해라면 즉시 정부 전산 시스템에 재해 보고를 해야 하는데 서천군은 전산 입력을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