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기자
김성준 기자
충남 공공산후조리원이 서남부권 출산율 제고를 위한 당초 설립 취지가 무색하게 홍성의료원에 들어서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충남도는 열악한 출산 환경 개선과 산후 돌봄 사각지대 해소, 출산 장려 환경 조성 등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을 추진해왔다. 양승조 충남지사의 공약으로 야심차게 시작했지만 보령시를 비롯한 대다수 충남 기초자치단체의 반대에 부딪쳤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정부족이 악재로 작용하며 결국 용두사미로 끝난 모양새다.

충남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과정은 난관의 연속이었다. 보령, 논산, 계룡, 금산, 부여, 서천, 청양, 홍성, 예산, 태안 등 충남 10개 시·군에는 산후조리원이 없지만 이 중 설립의사를 밝힌 지역은 논산과 홍성 두 곳뿐이었다. 대다수 지역은 재정 부담을 이유로 충남도의 계획에 동참하지 않았으며, 특히 서남부권 시·군도 산후조리원 설립에 난색을 표하면서 서남부권을 중심으로 산후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당초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

도는 산후조리원 설립을 공모로 전환해 다시 한 번 추진에 나섰다. 당초 공모에 지원한 홍성의료원 산후조리원을 리모델링해 운영하는 홍성군의 제안과 산후조리원을 신축하는 논산시의 제안 모두 채택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부족 사태를 맞닥뜨리면서 결국 홍성의 제안만 받아들여졌다.

설립 과정에서 논산시가 보여준 저출산 극복 의지는 박수 받을 만하다. 논산시는 다른 시·군이 경제 논리만을 앞세워 설립에 반대하는 상황에서도 산모들이 대전의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며 겪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설립에 찬성해왔다.

지난해 지역내 임산부 10명 중 8명(79.5%)이 군산과 익산, 전주 등 전북의 분만 의료기관을 이용했음에도 설립 반대 의사를 내비쳤던 서천군과는 대조적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2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필요하다면 1호점 개원 전이라도 2호점 설립을 추진하겠다. 2호점은 논산이나 계룡 등 남부권에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산후조리원 추가 설립 의지를 밝혔다.

충남 공공산후조리원 2호점이 최대한 빠른 시일내 분만 취약 지역에 건립되길 희망한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