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부동산 세법과 공수처에 대한 이견만 재확인한 채 아무런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행정수도에 대한 논의도 없었으며, 국회 윤리특위 구성에는 합의했지만 구체적 방식에 대해선 입장 차를 보였다.

김태년(민주당)·주호영(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갖고 7월 임시국회 내 부동산 세법 처리 등을 두고 의견을 나눴으나 이견만 재확인했다고 양당 원내 대변인들이 전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부동산 세법 입법을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조율이 안 됐다"며 "충분히 시간을 줬지만 통합당은 법안 지연 전략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최형두 통합당 대변인은 "선입선출로 먼저 제출된 법안을 소위에서 심의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급하다고 기본 원칙을 어기고 있다"며 "너무 급하게 가다간 국민에게 과중한 세금만 부과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소개했다.

공수처 후속 입법에 대해서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은 내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려고 하지만 통합당은 8월을 넘겨 처리하자는 입장"이라고 했고, 최 대변인은 "8월 임시국회서 하자"고 전했다.

윤리특위 문제에서는 원칙적으로 구성하는 데 뜻을 모았으나, 구성을 여야 동수로 할지, 교섭단체 동수로 할지에 대해서는 다음 회동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제특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선 여야간 의견 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여야 원내대표가 이를 합의했지만 다른 특위 제안도 있기 때문에 최종 결정은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정하기로 했다"며 "박병석 의장은 `한시적으로 성과를 내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