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세종 통합'-공주시도 통합 거론… 충청권 자기 밥 그릇 챙기기 눈총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행정수도 완성 지지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세종시청
충청권 시도지사들이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행정수도 완성 지지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세종시청
`행정수도 완성`을 바라는 충청권 정·관가의 셈법이 분주하다.

세종시로의 행정수도 이전을 통해 전 충청권이 신수도권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에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다만 인접 도시로서 어느 정도의 실익을 가져올 수 있겠냐는 현실적인 문제에는 지자체 간 치열한 눈치싸움이 예상된다.

`행정수도 이전` 논의 재확산에 가장 노골적(?)으로 뛰어든 곳은 대전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23일 대전-세종의 행정통합을 제안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론`을 띄운지 불과 이틀만이다.

허 시장은 `대전형 뉴딜 기본계획 브리핑`을 가진 자리에서 "대전과 세종이 통합하면 200만 이상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이 됨은 물론 중부권의 한 축이 되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고 갈 수 있을 것"이라며 "대전-세종 통합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통합론을 제시했다.

갑작스런 구애에 세종시는 공식적인 답변을 유보한 상태다.

다만 익명을 요구한 시 한 고위관계자는 "두 지자체 간 경제·생활권 통합으로 지역 경쟁력을 높이자는 것은 세종시 출범 때부터 일관된 공동의 목표였다"면서도 "하지만 행정구역 통합은 전혀 다른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충남 공주시도 29일 두 지자체 간 통합 논의를 제안할 예정이다.

세종과 공주의 통합 사안은 세종시 출범 단계인 2012년부터 이미 거론된 바 있다.

연이은 타 지자체의 통합 제안 소식에 세종시 지역사회에서는 "벌써부터 숟가락을 얹으려는 것 아니냐", "저의가 궁금하다"는 등의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행정수도 이전 추진 관련 특별기구 구성을 꺼내 들었다.

그는 지난 27일 "`행정수도 완성`을 적극 지지한다"며 "전국시·도지사협의회에 `행정수도 완성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빠른 시일 내 회의를 통해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구체적 대안과 활동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민관정 협의체`도 구성하자"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정치적 고려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겨우 다시 시작된 신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자칫 지역이기주의로 비쳐 동력을 잃을까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이 지사의 바람과는 달리 지역에서는 이미 `도울 건 돕고, 받을 건 받자`는 식의 계산서 뽑기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이슈로 부상한 행정수도 이전 논의에 충청권 국회의원들도 저마다의 셈법으로, 분주하기는 마찬가지다.

그 중 눈에 띄는 인물이 충남 공주·청양을 지역구로 한 5선의 미래통합당 정진석 국회의원이다.

정 의원은 행정수도 이슈를 집권여당의 국면전환용이라 비판하고 있는 소속당 내에서도 가장 도드라지게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당의 국민전환용 꼼수가 분명하지만, 어차피 마주하게 될 수도 이전 논의를 당장 애써 외면하는 건 상책이 아니다"라며 "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 우리 입장이 무엇인지 조속히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충청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이장섭 국회의원(충북 청주 서원)은 보도 자료를 내 당내 협의기구인 `행정수도완성추진 TF` 합류 사실을 알리며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성은정 세종시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큰 목표 앞에 충청권에서조차 자기 밥 그릇을 챙기는 모양새는 옳지 않다"면서 "지자체마다 고민할 부분이 많겠지만,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정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정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