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장 인사청문회서, 박지원·하태경 자료제출 놓고 설전도

답변하는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답변하는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30억 달러 대북송금 비밀협약 문건의 진위여부를 놓고 박 후보자와 야당 청문위원간 치열한 설전이 펼쳐졌다.

통합당 원내대표인 주호영 의원은 박 후보자가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총 30억 달러를 북한에 별도로 제공하는 문건에 서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박 후보자는 "나와 김대중 대통령을 모함하기 위해 서명을 위조했다"고 강력 반발했다.

주 의원은 "합의서에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달러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며 "(합의서) 사인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어떤 경로로 문건을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다른 문건에 대해선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 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주 의원은 또 "다 합치면 국민이 모르는 30억 달러다. 사실이면 후보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몰아붙이자, 박 후보자는 "제 인생과 모든 것을 걸고 책임지겠다"며 맞받았다.

주 의원이 이날 오후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공개한 해당 문건의 이름은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로 `2000년 6월부터 3년간 25억 달러의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부문에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는 전언이다. 또한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5억 달러를 제공한다`는 대목도 있다는 게 주 의원의 주장이다.

주 의원은 "실제로 북한에 얼마나 제공됐는지 밝혀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박 후보자가) 적과 내통한 사람이라고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자는 통합당 소속인 하태경 의원이 서명 여부를 재차 묻자 "저를, 김대중 정부를 모함하기 위해 제 서명을 위조했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서명이 사실이라면 대북송금 특검에서 그것을 덮어줄 리가 없다"고 격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그런 위조 서류를 가지고... 비겁하다. 원본을 내봐라. 의정 활동이라고 하지 말고 확실히 해야 한다"며 "복사본을 주면 검찰이나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법적 다툼까지 예고했다.

이날 청문회에선 학력 규명을 위한 자료제출 여부를 놓고 통합당 하 의원과 박 후보자간 날선 발언이 오가기도 했다.

하 의원은 이날 질의에 앞서 자료제출을 요구하며 "자료제출이 성의가 없다. 미흡하다"고 기선제압에 나섰다. 하 의원이 요구한 자료는 △학력 위조 의혹 관련 2000년 단국대 학적부 성적표 원본 △부친 건국포장 신청서 작성한 사람 △의료보험 부정 수급 관련 1994년부터 2004년 가족 건강보험 내역 △전직 배우 최정민씨가 `박 후보자가 살해청부를 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입장 등이다.

이에 박 후보자는 "학적 정리는 대학에서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을 정리하는 사람은 아니다"라며 "제가 (정보 공개를) 동의하지 않는다고 대학에도 말했다. 제가 공부를 잘한 것도 아니고 제 성적을 공개할 의무도 없다"고 반박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