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중구청이 서대전광장내 복합커뮤니티센터(구민회관) 건립 문제로 마찰을 빚고 있다고 한다. 중구청은 광장 한쪽 부지에 지상 3층 규모로 구민회관을 짓겠다는 입장이고 이에 반해 대전시 당국은 광장으로 조성된 부지에 일반 건축물이 들어서는 것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외형상 비치는 구도만 놓고 보면 중구청 주문을 수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듯해보이는 측면이 있고, 대전시의 눈으로 봤을 때는 불가 쪽에 무게중심이 실리는 것도 사실이다.

서대전광장은 가능하면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는 시민정서가 있다. 도심 속에 자리잡은 3만 2000여㎡의 서대전 광장은 대전시민 모두의 휴식공간으로서 다른 무엇과 견줄 수 없는 자산이다. 그런 광장 부지라면 자연 상태로 관리·보존하는 게 상식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구청 입장과 주장도 완전히 배제하기는 곤란해 보인다. 부지의 10% 정도를 활용해 현 야외공연장 자리에 구민회관을 짓겠다는 것이며 이를 구민들의 문화복지 차원으로 설명하고 있다. 아닌 게 아니라 대전 5개 자치구 중 중구에만 유일하게 대학이 없어 중대형 공연을 위한 공연장 확보가 여의치 않은 현실이다. 자연히 신도심에 비해 문화·예술 분야에서 소외감이 크다는 하소연이 나올 만한 상황이라 할 것이다. 결국 해법을 찾으려면 대전시와 중구청 간에 이런 시각차부터 좁혀야 교집합이든 절충점이든 모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쪽에선 광장내 구민회관 카드에 집착하고 다른 한쪽에선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통한 부분적 광장 부지 해제에 빗장을 걸고 있는 형국이어선 접점을 찾기는커녕, 공회전만 거듭할 뿐이다. 앞으로 나아가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물리지도 못하는 지금의 갈등·대립 양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대전시와 중구청은 때로는 역지사지해가며 숙의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각자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일면적 시각에서 벗어나 어떤 것이 시민의 공익 및 편익에 복무할 수 있는 길인지 고민하는 태도를 견지하기를 바란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대전시장과 중구청장이 직접 만나 담판하는 `톱다운 방식`으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서로 쥐고 있는 카드의 최대한을 교환하고 맞추다 보면 `윈윈`하는 길은 트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