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성 중인 `벤처밸리산업단지`를 두고 사업 타당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시와 사업시행자가 사업 실시계획 승인 전 공사를 선행하는 등 사업 진행상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고, 이에 대해 사업시행자는 사실 무근이라며 법적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

27일 시에 따르면 벤처밸리는 전동면 심중리 일원에 60만 9536㎡ 규모로 조성 중이며 100여 개의 업체와 투자 협약을 맺어 2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정의당 세종시당은 주민 주장을 인용해 벤처밸리 사업 추진 상 문제가 있다며 시와 사업시행자(세종벤처밸리)의 적극적인 소명이 필요하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사업시행자와 시는 해당지역 토지의 50% 이상을 확보했다고 주장하나,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토지소유면적을 합산하면 58%에 해당한다. 이는 토지 사용동의서 중 일부가 허위로 작성되었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또 "실시계획이 승인되기 전에 사업시행자는 마을 입구에 세륜장을 설치한다는 명목으로 산림을 파괴한 바 있다"며 "이는 사업추진단계에 비춰봤을 때 상식이하의 행위이며, 시 담당 부서에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실시계획 승인 전 사업시행자가 선수금을 받는 등 부당한 분양사업을 실시했으며, 사업시행자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할 당시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SK건설이 실제로는 사업에 투자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이 같은 의혹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벤처밸리 사업 백지화 운동에 나설 수 있다고 시사했다.

이에 대해 사업시행자는 사실 무근이라며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다.

사업시행자 측은 "이와 같은 의혹이 두 달여 전부터 지속 제기돼왔다. 그간 국토교통부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의혹을 소명해왔지만, 일부 주민에 의한 일방적인 주장이 이어지며 사업 추진에 차질이 생겼다"며 "의혹을 종식시키기 위해 허위 사실 유포 등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법무법인과 함께 관련 사항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사업 추진 상 문제 여부에 대해 자체 조사 결과 문제 없다는 결론을 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 추진의 행정 절차를 따져보니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