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고밀도의 공공기술 사업화 거점을 지향하는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충남도 등이 신규로 지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충남 천안·아산 △경북 구미 △서울 홍릉 △울산 울주 △전남 나주 △전북 군산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충남은 `차세대 자동차 부품`, 경북은 `스마트 제조 시스템`, 서울은 `디지털 헬스케어` 등이 특화 분야다.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기술사업화 자금·인프라·세제혜택·규제특례 등이 지원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지정된 6개 강소특구에서 2025년까지 1767개 기업유치·1만 3771명 고용창출·34조 2000억 원의 매출 증대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 강소특구들은 혁신 자원을 기술사업화하는 지역별 맞춤 전략을 수립했다.

충남·서울·울산·전남 특구는 기술핵심기관이 보유한 우수 인력과 인프라, 네트워크 등 혁신역량을 기술사업화 단계에 연계·활용해 운영할 계획이다.

경북, 전북 특구는 지역 소재 대기업·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민간 수요 반영과 판로개척 지원 등 `공공-민간 상생 협력`을 기반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5월 연구개발특구법 개정으로 강소특구 내 신기술 실증특례에 대한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인프라·행정·재정지원이 종합된 `연구개발특구 신기술 실증 테스트베드`가 도입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말까지 관련 하위법령 개정을 완료하고 실증특례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강소특구를 신기술 창출의 요람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장관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현 상황에서, 신규로 지정된 강소특구가 지역의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성장 동력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기술 테스트베드 제도 시행 전까지 특구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연구자들이 신기술개발에만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