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으로 위헌적 요소 해결하고 국민적 공감대 선행돼야"

여권발(發) 행정수도 완성 제안이 나오면서 충청권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 대전시당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긍정적인 성명을 발표했다.

이장우 통합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6일 성명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은 국토균형발전, 지방분권,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공론화하는 것은 대한민국 백년지대계를 위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앞으로 학계와 전문가, 여야 정치권에서 활발한 논의의 장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이 과정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충청권의 다양한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민주당의 행정수도 이전 주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악재를 덮으려는 정략적인 배경에서 출발한 것은 틀림없다"면서도 "모든 논의는 행정수도 이전 위헌 결정을 해소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참여정부 당시 행정수도 문제가 관습 헌법에 위배된다는 취지로 위헌 결정이 내려졌다는 점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제안한 `대전·세종 통합론`과 관련해서는 "치밀한 준비과정과 전략적인 검토 없이 제안해 시장으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에 문제점이 드러났다"면서도 "생활권과 경제권을 뛰어넘는 행정구역 통합으로 양 도시 간 강점과 특수성을 최대한 살려 상생발전 해야 한다는 취지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