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산 (해피 로터스 명상연구소)
장효산 (해피 로터스 명상연구소)
우리의 생명은 한 호흡 간에 달려 있습니다. 숨이 들어오고 나가지 않으면 죽음입니다. 나간 숨이 들어오지 않으면 또한 죽음입니다. 호흡은 바로 생명입니다. 호흡 수련은 생명을 살리는 일입니다. 호흡은 감정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감정이 격해지면 호흡이 빨라집니다. 호흡을 수련함으로써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큰 힘을 얻게 됩니다. 호흡은 리듬입니다. 운동이나 무술, 인간관계에서도 호흡과 리듬이 중요합니다. 호흡을 수련함으로 몸과 마음의 리듬, 삶의 리듬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호흡 명상은 생각을 쉬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아무리 감정적으로 힘들고 생각이 복잡해도 호흡 명상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호흡 수련을 해왔습니다. 호흡 수련에는 단전호흡, 요가, 명상 등이 있습니다. 서로 방법이나 효과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단전호흡에서는 들숨과 날숨을 똑같이 하며 길고 깊게 호흡에 집중합니다. 호흡을 통하여 기를 느끼고, 단전에 기를 축적하여 생명과 마음 수련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요가에서는 여러 호흡법이 있지만, 들숨 4, 멈춤 16, 날숨 8의 비율을 기본으로 합니다. 단전호흡과 달리 지식(止息), 숨의 멈춤을 강조합니다. 요가의 호흡은 궁극적으로 욕망을 통제하여 정신적 해탈을 추구합니다. 단전호흡이나 요가는 대체적으로 의도적인 호흡 수련을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하고 있는 마인드플니스의 호흡 명상은 `아나빠나싸띠`입니다. 호흡을 통제하지 않고 자연스런 호흡 그대로 지켜봅니다. 호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켜보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호흡 명상과 조금 더 깊은 호흡 명상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방석 위에 결가부좌나 반가부좌로 앉거나, 의자에 앉습니다. 허리를 편안하게 펴고, 너무 꼿꼿이 하지 않습니다. 혀를 입천장에 대고서 가볍게 입을 다물고 미소를 살짝 짓습니다. 이제 호흡에 주의를 집중합니다. 숨이 들어오면서 아랫배가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일어남`이라고 이름 붙입니다. 이름에는 5%, 아랫배 감각에 95% 주의를 집중합니다. 숨이 나가면서 아랫배가 들어가는 것을 알아차리고 `사라짐`이라고 이름 붙입니다. 이렇게 아랫배의 일어나고 사라지는 감각에 주의 집중하는 중에 다른 생각이나 감각·졸음 등이 오면, 그것에 빠지거나 물리치려고 하지 말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림 합니다. 그리고 생각, 감각, 졸음 등 이름을 붙입니다. 이름을 붙이는 것은 알아차림 하는 것을 명확하게 합니다. 그리고 다시 천천히 아랫배 감각의 알아차림으로 돌아와서 다시 반복합니다. 5분, 10 분 명상 한다는 생각 대신에 오직 호흡 한 번 한다는 생각으로 순간순간에 깨어 있습니다.

다음은 호흡과 호흡 사이의 틈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숨이 들어오고 나가기 전 잠깐의 틈이 있습니다. 그 틈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다시 숨이 나가려는 순간의 멈춤, 틈을 자각합니다. 처음에는 잘 자각이 안 되더라도 괜찮습니다. 그저 자각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 틈에도 멈춤이라고 이름을 붙입니다. 그 틈을 늘리려고 하지 말고 그저 편안히 자각만 합니다. 그러면 자각이 더욱 명료해집니다. 지켜보는 힘이 강해집니다. 명료해진 자각의 힘은 마음을 평화롭게 하고 감정과 생각을 다스릴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내면의 더 깊은 순수의식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호흡 명상은 생각을 쉬게 하고,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바로 지금 여기에 깨어있게 합니다. 마음이 복잡하고 소란스러워도 나의 중심을 지켜 줍니다. 생각이 복잡하고, 감정적으로 힘들고,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호흡 명상을 하면 내 안에서 해결의 열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명료화한 자각의 힘은 깊은 내면의 순수의식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깊은 내면의 고요함과 기쁨, 에너지와 행복을 찾게 합니다. 장효산 (해피 로터스 명상연구소)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