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우리 손으로... 연구원이 우리 전략자산"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최첨단 전략무기를 살펴보고 무기개발 담당자 및 연구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다. 지난 2017년 6월 충남 태안소재 국방과학연구소 종합시험장을 방문해 `현무-2`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을 참관했었다.

이날 행사는 내달 6일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50주년을 맞아 무기체계 현황을 보고받고 그간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연구소에서 최첨단 전략무기를 참관하고 현안 보고를 받았으며, 연구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의 성과의 비전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강한 국방력을 기반으로 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목표로 `국방개혁 2.0` 완수를 추진 중이다. 역대 최초로 올해 국방예산을 50조 원 넘게 편성했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국방 예산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방과학기술의 토양을 탄탄히 쌓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우리 손으로 만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방과학기술의 50년, 100년을 선도해 나갈 막중한 임무가 여러분에게 주어져 있다"며 주요 당부사항을 전했다.

우선 "날로 고도화되는 다양한 안보 위협에 대비해 더 높은 국방과학기술 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디지털 강군, 스마트 국방의 구현을 앞당겨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미 국방과학연구소가 성과를 내고 있는 감시정찰 및 레이더 분야는 고도화된 현대전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그런 점에서 우리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핵심 장비이면서 난이도가 매우 높은 에이사(AESA)레이더 개발을 우리 기술로 기어코 성공시켜낸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특별한 축하를 보낸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방 분야에서 개발된 첨단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해 민간의 산업과 수요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기여를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방과학연구소의 성과를 토대로 방위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시켜 주기 바란다"며 "방위산업은 우리 내부의 수요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수출 수요까지 함께 만들어내야만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국방과학기술의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와 또 연구 성과의 보호와 보안을 위해서도 각별하게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연구원 한 분 한 분이 안보를 지키고 평화를 만드는 애국자이며 대한민국 국방력을 구성하는 소중한 전략 자산"이라며 "심지어 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생화학 연구 능력을 토대로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연구 개발 연구에까지 역할을 해 주고 있는 것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정부는 연구원 여러분이 충분히 예우 받으며 연구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