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되려면 200만 자족도시 충족해야… 세종시와 논의 필요 시점

허태정 대전시장이 23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23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공동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세종은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공동체"라며 양 지역의 통합을 전격 제안했다. 사흘 전인 20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로 촉발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화두에 연접도시로서 `전적인 공감`을 표하며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행정수도 완성의 전 단계로 대전-세종 통합 카드를 전략적으로 던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동일한 생활경제권을 넘어 행정통합까지 가는 여정은 기본적으로 지역주민 동의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상당 기간 진통을 수반할 수밖에 없고, 지역간 새로운 갈등 요소로 부각될 가능성이 커 논란만 부추겼다는 비판적인 시각도 상존한다. 당장 통합 당사자인 세종시에서는 하나의 생활권이나 경제권에 대해선 공감한다면서도 행정통합 논의는 당황스럽다는 반응이 터져 나왔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전형 뉴딜 기본계획 브리핑`을 열고 "대전과 세종이 통합하면 200만 이상의 광역도시로 행정수도의 기반이 됨은 물론 중부권의 한 축이 되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고 갈 수 있을 것"이라며 "대전-세종 통합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통합론을 띄웠다.

이어 "청원-청주, 대도시권에선 창원-마산-진해의 통합 등 여러 지역통합 사례가 있고 최근엔 대구와 경북이 통합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균형발전 뉴딜을 절호의 기회로 삼아 대전과 세종의 상생 협력에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허 시장은 또 최근 정치권을 달구고 있는 `행정수도 완성` 논란을 언급하면서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에 대해 정부와 국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움직임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다할 것"이라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위상과 그에 걸맞은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인프라가 필요하지만 대전-세종이 협력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그 기반을 갖출 수 있을 것이란 판단으로 통합을 제안한다"고 설명했다.

10년 후인 2030년 인구 50만의 자족도시를 목표로 하는 세종시의 인구가 현재 34만 명을 넘어섰으나 정주여건이나 사회 인프라가 대전과 비교해 아직 부족하고 향후 행정수도 완성 논의가 결실을 맺는다면 세종시만으로는 진정한 의미의 행정수도를 담아내기엔 도시의 그릇이 작다는 인식인 셈이다.

허 시장은 다만 "장기적으로 대전-세종 통합은 저의 시정철학이고 미래비전이기도 하다"면서도 "아직 세종시와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뤄진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허 시장의 통합 구상이 나온 직후 세종시는 경제권·생활권 통합으로 지역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찬성하지만 행정구역 통합은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세종시 관계자는 "세종은 출범 당시부터 대전과 충북 청주, 충남 공주를 아우르는 광역공동체를 구축해 수도권을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해 왔으나 행정을 통합하는 것은 전혀 다른 얘기"라며 "지금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주력하고 행정수도를 완성하는 문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로 행정구역 통합은 그 뒤에 논의할 문제"라고 밝혔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