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단체가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 공공성 강화와 운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제공
23일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단체가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 공공성 강화와 운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사진=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제공
세종시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지역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민단체는 23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 확충 등을 통해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 측은 "교통약자를 위한 콜택시는 누구나 필요할 때 부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시 누리콜은 2일 전에 앱과 전화로 예약 전쟁을 치러야 겨우 호출이 가능하다"며 "지난해 장애인 등급 개편으로 세종시의 중증장애인 수가 3000여 명 늘었지만 차량은 외려 줄어 들었다. 지역 중증장애인들은 이동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가 누리콜 운영과 관련한 실태 조사를 수행한 적이 없으며, 공청회나 의견 수렴 절차도 거치지 않아 이용자의 이용 불편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이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의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 세종지회 역시 누리콜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누리콜을 정상화 하고 서비스 질을 개선하기 위해선 시의 누리콜 직접운영·고용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통약자 지원차량 세종지회 측은 "시는 지난 10여 년간 누리콜을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 독점적으로 위탁 운영해왔다. 누리콜을 1-3년 단위로 수탁을 받아야 하는 민간업체는 노동자를 정규직화 할 수 없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며 "시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 3단계에 해당하는 누리콜 노동자를 다시 민간위탁하려 한다. 이 경우 교통약자지원 차량 노동자의 정규직화와 누리콜 공공성 강화는 요원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세종시당도 "전국 주요 도시의 장애인 콜택시 운영은 대부분 복지 관련이나 광역시도 산하 공기업에서 운영한다.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누리콜을 시가 직접 운영해야 한다"며 "공공성이 강화돼야 할 누리콜 운영이 민간단체의 수익사업으로 변해서는 안된다. 교통약자의 이동권 증진을 위해 시의 책임 있는 대책 수립과 시의회의 관련 조례 개정을 촉구한다"고 논평했다.

이날 시민사회단체 등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시의 누리콜 직접운영 △누리콜 이용자등록 확대 방안 마련 △24시간 운행·즉시콜 시행 △누리콜 증차·시외 지역 연계 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