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원칙적 이전' 주장… 당내 일각서 긍정 입장 피력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내부에서도 행정수도 찬성론이 나오면서 21대 국회에서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권발(發) 행정수도 재점화 당시 `헌법재판소 위헌`이란 부정적인 견해를 내놨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끌어들이자는 주장으로 선회하면서 긍정적 분위기가 감지된다. 행정수도는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수도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어 충청 표심을 등에 업고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는 통합당의 입장에서 뼈아픈 트라우마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서는 행정수도 문제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개헌 문제 등으로 전선을 확장해 논의를 치고 나가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똑같은 프레임에 다시 휘말리느니 공세적으로 여권을 밀어붙여야 한다는 취지다. 다만 행정수도 재점화는 여당이 부동산 대책 실패에 따른 면피용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아 여야의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대권 잠룡 중 한명으로 차기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도 제기되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2일 당내 한 공부 모임에서 "이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행정수도 이전 논의 참여를 주장했다. 당내 최다선 의원 중 한 명인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헌법 개정을 전제로 행정수도 이전 공론화에 공개적으로 찬성했다. 정 의원은 "국회에서 개헌을 포함한 이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찬성한다"며 "국회의사당 이전은 헌법개정 없이도 가능하다"고 적극성을 보였다. 장제원 의원은 당이 행정수도 완성론을 반대로 일관하지 말고 지역균형 발전 전반에 대한 논의로 확대해 논의를 주도해야 한다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그는 "당이 행정수도 완성론을 왜 반대로 일관하고 일축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지역균형발전 전반에 대한 논의를 오히려 민주당보다 더 강한 목소리를 내며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 측면에서 필요한 일"이라며 청와대의 공식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충청권 의원들도 행정수도 완성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논란에 질타가 이어진 가운데 사전에 논의 없이 행정수도 발언이 나오면서 의구심을 내비치고 있는 건 사실이다.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충청권에 지역구를 둔 의원 중 행정수도 완성에 반대의견을 낼 사람이 있겠냐. 행정수도란 대명제에 대해선 찬성한다"고 전제한 뒤 "부동산 논란에 대한 정부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뜬금없이 행정수도 얘기를 꺼냈다는 건 위기모면을 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야당과의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진 다음 점화가 됐어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 역시 "순수한 행정수도 완성에는 이견이 없다"면서도 "지난 주 개원 당시 시정연설을 한 문재인 대통령도 행정수도 얘기를 꺼내지 않았다. 부동산 대책 실패했다는 국민 시선을 갑작스럽게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 진정성 있게 제대로 논의하자"고 했다.

당 지도부 역시 행정수도 이전 논의 자체를 부동산 문제 등으로 궁지에 몰린 여권이 뽑아든 국면전환용 카드라는 입장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 민심 등을 감안해 가능성을 아예 닫아두지는 않는 상황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 현장 점검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나중에 이야기 하자"며 즉답을 피했다. 이틀 전 "헌재 판결을 뒤집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단호한 태도를 보인 데에서 유보적으로 바뀐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