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 장대교차로 입체화 주민추진위원회가 어제 단체를 결성해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추진위의 핵심 주장은 장대교차로를 평면방식이 아닌 고가차도 형태로 설계 변경해 건설하라는 것이다. 이를 관철키 위해 결의대회, 서명운동 전개 등을 통해 대전시와 행복도시건설청에 대한 압박 강도도 높여갈 모양이다.

세종-유성간 BRT(간선급행버스체계)핵심 구간에 속하는 장대교차로가 갈등 사안으로 비화한 것부터 이율배반으로 비친다. 당초 설계대로 입체화를 견지했으면 지금에 와서 탈이 날 이유가 없었다. 대전시와 행복도시건설청의 평면 방식 건설 논리는 군색하기 이를 데 없다. 사업비가 좀 증액되고 일부의 민원을 핑계로 입체화 방식에서 슬그머니 평면 방식으로 뒤집은 것은 자기모순에 다름 아닌 것이다.

장대교차로 입체화와 관련해 이미 경제단체와 유성구의회도 한 목소리를 낸 바 있다. 대전·세종·충남 경제단체협의회는 지난 달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미래 교통수요와 시민 편의성 등을 고려해 입체화 건설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평면방식에 정면으로 문제 제기를 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이달 8일에는 유성구의회가 `장대교차로 입체방식 변경 촉구 건의안`을 가결·처리하는 등 힘을 보태고 나섰다. 이들의 주장은 한결같이 논리정연하다. 장대교차로와 입체화가 상호 결합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는 한편, 향후 예상되는 시민불편 가중 등 부작용들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있어 금세 수긍이 간다. 문제는 이 사업의 양 주체인 대전시와 행복도시건설청 측이 `전략적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인상이 역력하다는 데 있다. 시간을 끌면서 해당 사업구간 공정률이 진척되는 것과 함께 내심 국면이 전환되기를 기다리는 것은 아닌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장대교차로 건설 방식과 관련한 시민적 여론의 무게추는 입체화로 확연히 기울고 있는 양상이다. 그런 가운데 주민추진위가 조직된 것이어서 긍정적이다. 일단 추진위 발족으로 후방 여론의 업고 있는 협상 주체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유관 행정기관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은 신호라 할 것이다. 각각 대등한 입장에서 세 주체가 머리를 맞대다 보면 교집합이 찾아진다. 우선 추진위를 교섭 상대로 봐야 맞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