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1일 서구 한 다가구주택에서 발견된 유충을 국립생물자원관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나방파리유충`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전날 서구 한 다가구주택 주민은 "부엌 싱크대 개수대 안에 수돗물 유충으로 추정되는 벌레가 있다"고 신고했다.

이에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현장에 나가 벌레를 채집하고 수돗물 표본을 채취해 정밀 분석 작업을 벌이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나방파리는 주로 화장실, 다용도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서 발생하며 하수구 등에서 성충으로 올라오면 욕실이나 화장실 바닥 고인물에 알을 낳아 번식한다. 이 때문에 수돗물에서 나온 유충으로 오해하는 사례가 있으나 수돗물에는 염소 소독 후 남은 잔류염소 때문에 살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 공촌정수장 입상활성탄에서 유충이 발견된 것과 관련, 지난 17일 송촌정수장에 대해 금강유역환경청과 한국수자원공사 합동으로 정수처리공정을 점검했다. 입상활성탄 내부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유충 등 이물질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상수도사업본부는 설명했다. 모래사 여과지를 사용해 합동점검에서 제외된 월평과 신탄정수장은 20-21일 자체점검을 통해 여과지가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