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 지역 현안사업 사업 예산 반영 요청
시·도지사 행정수도 완성에 모두 환영 입장

더불어민주당 과 충청권 4개 시·도가 21일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해찬(가운데) 당 대표와 시·도지사들이 협의회에 앞서 `행정수도 완성` 지지를 표명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더불어민주당 과 충청권 4개 시·도가 21일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해찬(가운데) 당 대표와 시·도지사들이 협의회에 앞서 `행정수도 완성` 지지를 표명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어 각 시도의 현안과제 및 국비확보 과제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21대 국회에서 다시금 화두로 떠오른 `행정수도 완성`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마무리됐다. 특히 전날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의 행정수도 완성 발언에 대해 대전과 세종, 충남, 충북 등 4개 시·도지사들은 일제히 환영입장을 밝혔다. 당 지도부와 시도지사들은 협의회에 앞서 `행정수도 완성` 지지를 표명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행정수도 완성과 혁신도시 시즌2, 강호축 개발 등을 연계한 다양한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김태년 원내대표의 청와대 국회 세종이전은 대전시민 모두 환영하고 적극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며 "대전의 혁신도시 완성을 위해서도 당 차원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어 "대전시는 3조 원의 국비시대를 열고 대전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며 "곧 대덕특구가 50주년을 맞이한다. 새롭게 재창조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는 민주당이 시작한 곳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되는 곳"이라며 "올해까지 2단계 건설사업이 마무리되며 곧 3단계가 시작된다. 어제 원내대표가 국회를 통째로 옮기겠다는 발언에 (많은 시민들이) 기대에 부풀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종시에 입장에서) 가장 큰 문제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과 관련된 일이다. 내년도 예산안에 국회 설계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덧붙였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청와대와 국회 완전 이전을 통해 행정수도를 완성한다는 발언은 220만 충남도민과 더불어 환영한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선 행정수도가 완성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충남과 대전시의 염인인 혁신도시가 완성되기 위해 당에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요청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청와대와 국회 모두 세종으로 옮기겠다는 발언에 감사하다. 특히 충북 방사광가속기가 유치될 수 있도록 후원역시 감사하다"며 "지역현안과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후보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지역의 현안사업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은 하나의 정책이 아니고 국가 사회전반적인 미래전환 프로젝트다. 이제 시작이다.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며 "현재 예산편성이 한참하는 과정이다. 당정간의 협의를 통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날 행정수도 완성을 강조한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역시 충청권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림이 허리가 큰튼해야 건강하듯 대한민국도 충청이 튼튼해야한다"며 "충청을 대한민국 중심으로 키우고 세종을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민이 동의하고 여야가 합의한다면 2004년 헌재 위헌 판결을 넘어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날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유치, 대덕특구 재창조, 한국형 바이오랩센트럴 구축, 중부권 실리콘밸리 조성, 대전교도소 조기 이전 등을 건의하고, 당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또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대전의료원 건립,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등 4개 사업에 대한 예타 통과 지원과 지난 6일 선정된 감염병 실증사업 관련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 사업비 등 국비확보 신규과제 17건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국비확보 등 15건의 계속사업비 추가 확보도 함께 건의했다. 충남은 이날 해양신산업의 핵심 사업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부남호 역간척 사업을 비롯해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화력발전 지역자원세 인상,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건설,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 직결 사업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