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 17곳과 21일부터 내달 14일까지 4주간 초·중·고에 재학중 인 학생선수 5만 9252명을 대상으로 폭력피해 전수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전수조사는 최근 철인 3종 경기 선수에 대한 지도자 등 폭력사건이 발생하면서 학생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진행된다. 또 조사 대상자를 학교운동부 소속 학생선수뿐만 아니라, 선수 등록을 하고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학생선수까지 포함, 학교 밖에서 실시하는 전문체육 활동 폭력피해 현황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우선 방문 설문조사는 학교를 담당하는 장학사가 학교를 직접 방문해 조사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조사 실시 후 직접 설문지를 수거할 예정이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를 활용해 학교 내 학교폭력전담교사 등이 주관하며, 조사 전 충분한 사전안내 후 컴퓨터실이나 개인 휴대전화 등을 활용해 참여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조치로서 내달 초부터 학생선수 폭력 피해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학생선수·학부모·교사 등 신고 확대를 유도해 학생선수에 대한 피해 사안을 추가적으로 파악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결과에서 폭력이 확인되면 학생선수에 대해서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에 따라 후속조치하고, 체육 지도자에 대해서는 경찰·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경찰 수사, 아동학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학교에 소속된 운동부지도자의 경우 신분상 징계뿐 아니라, 대한체육회, 경기단체에 해당사실을 통보해 체육지도자 자격 징계까지 이뤄진다. 지속·반복적 폭력이 이뤄졌거나, 조직적 은폐·축소가 의심되는 사안의 경우 교육청·교육부의 합동 특별조사도 함께 추진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자행되는 폭력적인 문화를 근절하고, 이제는 체육계의 폭력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엄중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