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로 확보 비상, 공공 기관 구매 촉진법도 무의미
금융권 대출 강화된 심사 기준에 두 번 우는 중소기업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난에 빠진 충청권 중소기업들이 활로 모색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심리 악화로 내수는 판로를 찾기 어렵고, 어려운 경영 사정을 풀어내기 위한 금융권 대출은 심사 문턱이 높아져 고민이 커지고 있다.

20일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5월 충청권 중소기업의 평균 가동률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인 67.7%에 그쳤다.

내수 부진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들은 각종 행사 연기·취소로 인한 소비감소와 판매처 확보에 고충을 토로한다.

대전의 A인쇄업체는 "행사가 취소되면서 제품 제작 요청이 없다. 수요가 없어서 발주 자체가 없으니 난감한 상황"이라며 "지난해엔 최저임금 문제로 힘들었는데 올해는 판로 확보에 골치를 썩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중소기업 대표는 "내부 판매 부진에 공장 문을 닫거나 최소한의 인력만 출근시키는 식으로 버티고 있는 형편"이라며 "근무 일수를 줄이고 주 1일은 무조건 연차를 쓰도록 하면서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있지만 미봉책일 뿐"이라고 한숨 쉬었다.

중소기업들은 범정부적 지원책에 매달릴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정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판로 지원을 위해 각 중소기업협동조합으로부터 추천받은 업체의 제품을 공공기관과 수의계약하는 `조합추천 소액수의계약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종전 5000만 원의 수의계약 한도를 1억 원까지 끌어올리며 종소기업 달래기에 나섰다.

판로 확대와 경영 안정 지원을 통해 부진에 빠진 중소기업을 돕겠다는 취지지만, 충청권 중소기업의 주름살을 펴기엔 역부족이다.

제품 추천권을 가진 충청권 협동조합은 대전세종충남가구공업협동조합을 포함해 총 15곳에 달하지만, 이날까지 수의계약이 이뤄진 건 한국환경공단 충청권지역본부가 발주한 자외선 살균기(4500만 원) 구매건을 대전세종충남기계공업협동조합이 수주한 것을 포함해 4건에 그치고 있다.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정부의 제도 활성화 취지가 일선 현장에서 제대로 실천되지 않고 있다"며 "충청권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긴급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 금융권에 손을 뻗어 봐도 상황은 희망적이지 않다. 시중은행이 중소기업 등을 포함한 기업 대출과 관련해 여신건전성 관리와 취약업종의 채무상환 능력 저하 등을 이유로 빗장을 걸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최근 내놓은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2분기 동향, 3분기 전망)를 보면 올 3분기 국내은행 대출태도지수(전망치)는 대기업 -13, 중소기업 -10 등으로 집계됐다. 앞선 2분기에 비해 대출심사가 깐깐해질 것이라는 의미다.

지역 중소기업들은 가뜩이나 팍팍한 경영애로에 금융권 문턱까지 높아져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고 읍소한다.

한 중소기업 대표는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이 기업 경영 실패로 간주되면 안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며 "당장 다음 달 회사 운영을 걱정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지자체가 나서 활로를 모색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