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은 국토균형발전과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대전제....국회 결단 필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의 완성은 국토 균형 발전과 지역의 혁신성장을 위한 대전제이자 필수 전략으로, 국회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야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실거주 1주택 외 다주택은 매매·취득·보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초과이익은 환수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며 "주택을 볼모로 한 불로소득을 더는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건을 위해 올해 11월 미국 대선 전 여야가 함께 국회 대표단을 꾸려 미국 워싱턴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일탈과 관련해선 "불미스러운 사건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피해자들께 사과한다"며 "피해자 보호와 진상규명,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고위 공직자 성 비위 처벌을 강화하는 등의 입법에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논란과 관련해선 "민주당이 힘 쏠림에 대한 야당의 우려를 과감하게 수용한 만큼 법이 정한 절차를 지켜 출범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