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 발표…친환경, ICT 기반 교육시스템 제공
대전시교육청, 2022년까지 모든 교실에 Wifi 구축, 태블릿PC 등 보급 계획도

정부가 내년부터 2025년까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반 미래형 학교공간을 조성한다.

노후 학교 건물 개선은 물론, 환경에너지를 활용해 학교 공간을 재창조하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게 골자다.

대전시교육청도 이에 발 맞춰 모든 학교 교실에 와이파이(WiFi, 근거리 통신망)과 온라인스튜디오를 구축하고 디지털 기반 교육 인프라 구성에 나설 예정이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친환경 스마트 교육여건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저탄소 제로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학교,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첨단 ICT 기반 스마트교실, 학생 중심 사용자 참여 설계를 통한 공간혁신,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SOC 학교시설복합화 등 4가지 기본원칙을 두고 있다. 디지털 교육인프라 확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학습경험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 지속가능성에 기초한 저탄소 친환경 학습환경을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1단계 사업은 내년부터 5년 간 총 사업비 18조 5000억 원을 투입, 40년 이상 경과된 노후건물 중 2835동을 미래학교로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 학교시설 중 20%인 7980동은 40년 이상 경과된 노후건물로 분류돼 있다.

지방재정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시설 제로에너지화, 디지털화를 위해 추가되는 사업비 등 전체 사업비 30%인 5조 5000억 원을 국비로 지원하고, 노후시설 증가 추세,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2026년부터는 2단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15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9만t CO2(이산화탄소톤) 감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로 사람 중심·디지털 전환·공간혁신을 포괄하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견인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도 `한국판 뉴딜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학교 현장 디지털화에 나설 방침이다. 지난해 초3-6학년 일반교실에 와이파이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까지 중·고등학교 일반교실에도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모든 교실에 와이파이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학생용 태블릿 PC 8590대를 보급하고, 교원들에게는 올해 데스크탑·노트북 6,880대를 교체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전국 최초 온라인 스튜디오를 모든 학교에 구축, 다양한 원격교육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디지털 코리아 대전환시대에 부응하는 `그린 스마트 스쿨`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미래 교육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학교 디지털 환경의 조기 구축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