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양성평등 전문 강사 초빙 어려워…담임교사 지도로 대체
성평등 교육 강화 목소리 느는데 교육 효과 두고 학부모 우려 목소리

성평등 [그래픽=연합뉴스]
성평등 [그래픽=연합뉴스]
대전 지역 일선 학교에서 진행 중인 성평등 교육을 놓고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각 학급의 담임교사나 보건교사가 성교육을 담당하면서 전문적인 교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우려에서다. 학부모들은 성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만큼 방역을 우선한 외부 전문가 초청 대면 교육이나 비대면(온라인)으로 교육 방식을 전환해 성교육의 효과가 담보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16일 대전시교육청, 일선 학교에 따르면 대전 지역 전체 초·중·고등학교 307곳은 연간 의무교육 중 `성폭력 예방 교육`을 3시간 포함한 성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문제는 코로나19로 성상담·성교육 전문가 교육이 어려워지자, 대부분 보건교사와 담임교사가 예방 교육을 메꾼다는 데 있다. 그렇지만 올해 대전 지역 교사들은 코로나19로 학기초 받아야 하는 `양성평등 역량 강화` 연수도 받지 못한 상태다.

대전 중구의 B 초등학교 교장은 "이번 학기는 각 담임 교사가 학급 수업 시간에 양성 평등·성 교육을 했다"며 "외부 강사였다면 성 관련 실제 사례도 제시해주면서 참신하게 교육해, 보다 효과를 봤겠지만, 올해는 현실적으로 전문인 교육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디지털 성범죄 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가 끊이지 않으면서, 일부 학부모는 성 교육·상담 전문가를 포함한 학교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강영미 참부모학부모회 대전지회 대표는 "성 관련 범죄가 너무나 많은 형태로 변화하고 있어, 그에 대응할 전문적인 성교육이 필요하다"며 "성인지 감수성과 위계에 대한 자기 결정권 등 아이들에게 필요한 전문적 성교육을 학교에서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 상담 전문가는 코로나19로 변화된 학교 환경에 따라, 양성 평등·성폭력 예방 관련 교육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학교와 시 교육청이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정현주 여성긴급전화 1366 대전 센터장은 "최근 발생한 디지털 성범죄 등 피해자는 대부분 학생인 우리 아이들이라며, 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미 현장 교사 업무가 과중한 상황이고, 디지털 성범죄와 같은 성 관련 사건을 다뤄보지 않은 교사들의 성교육 한계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교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한 대면 강의가 어렵다면, 비대면(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성교육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